반도체의 원리와 제조공정(79)
범일좌천부산진초량 2018-06-14
터치스크린 종류와 원리. https://m.idpaper.co.kr/counsel/item/item_view.html?cnslSeq=360593

저장매체의 원리와 역사.
https://m.idpaper.co.kr/counsel/item/item_view.html?cnslSeq=361255

이거 궁금해할 사람 있을까.
근데 꽤 재밌삼.
취미로 공부했던거라 좀 부정확할수도 있구
전문용어는 엥간하면 다 빼고 쓴다.
문송한 친구들도 이거 읽고 자신감 생겼으면 좋겠네.
씹노관이면 됐구.


1. 반도체 설명
반도체는 전기를 흘렸다 안 흘렸다 하는 물질을 말한다.
컴퓨터가 0과 1로 모든걸 표시한다고 하자나.
001110101101010 이런 식으로.
전기가 흐르면 1이고 안 흐르면 0이다.
존나 쉽지. 전류를 계속 측정해서 흐를때 1이라고 하면 되자나.

다음으로
운동장 트랙을 만들고 중간중간 먹을걸 놔둬서 사람이 뺑뺑이 계속 돌게 만드는걸 생각해보자.
계속 뛰는게 바로 전기가 흐른다는거.
먹을걸 놔두는건 전기를 저장할 수 있게 하는거임.
트랙은 회로를 뜻한다. 전기가 흐르는 길.
전기가 흐르는데 계속 뛸 수 있게 에너지를 주는거임.
이렇게 구성된 회로가 수십억개가 있는데
이게 손톱만한 반도체 칩 안에 모여있다.
이걸보고 집적된 회로다, 집적 회로, Integrated Circuit
즉 IC칩이라고 하는 거임. 이게 반도체고.
반도체에는 축전기가 들어감.
뭔말이냐면 전기가 계속 뺑뺑이 돌게 배터리가 들어있는거임.

반도체는 그니깐 전기가 흐르거나 안 흐르거나 두 가지 상태인데
이 반도체로 회로를 만들면 전기가 계속 저장돼서
1이라는 신호, 또는 안 흘러서 0이라는 신호를 저장함.
이게 바로 컴터와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반도체 원리임.
그니까 회로가 수억개에서 수십억개로 늘어나면
그만큼 많은 정보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겠지.
왜냐면 1011101010101100 이런 숫자가 한번에 수십억개가 쓰이는거니까.

짤막 추가상식으로 CPU에서 1GHz 같은 말이 붙어있는데 이건
1초에 1억번씩 숫자가 바뀔 수 있다는뜻.
1초에 1억번씩 수십억자리 숫자를 한번에 계산하는거야.
사람은 짱구 굴리는걸로는 컴터 못이긴다는 결론.


2. 반도체 원리
그래 전기가 흐르고 안 흐르고 하는 두 상태만 만들어지는게
바로 반도체다. 근데 뭐.
자 이 반도체를 들여다보면 규소 (Silicon 실리콘)으로 돼있다.
모래에서 뽑아내는거임. 엄밀히는 석영.
이걸 갖다가 사람들이 실험을 해본다.
실험이란 전기를 흘려주는거임. 그래야 물질 구조나 특성을 알게 되거든.

근데 존나 차갑게 해서 전기를 흘리니까 전기가 존나 저항이 없는 것처럼 흐르는거라. 손실이 없다는거.
평소에는 전기가 안 흐르다가 흐르는거임. 모래가 전기가 통했으면 전기뱀장어가 짱먹지.
존나 차갑게, 영하 270도 정도 하니까 전기가 흐르는거.
과학자들은 불알을 탁 치면서 내 불알도 얼려볼까.

그러다 어떤 멍충한 대학원생이 실수로 불순물을 섞음.
보통 실험은 순수한 물질, 즉 아무 다른 물질 없는 규소로 만든 고체로만 하는데 딴걸 섞어버린거임.
그걸 모르고 실험을 하는데 온도가 그리 차갑지 않아도 전기가 존나 쌩쌩 흐르는거.
금속도 아닌데 온도를 차갑게 하지 않아도 된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온도가 그리 찹지 않은데
원래는 존나 큰 전류를 흘려야 전기가 흘렀음에도
작은 전류를 흘려도 차갑지 않은 상태에서도 전기가 흐르는거.
좀 어렵지. 간단히 말해서

조금 시원한 데에서 쉽게 전기가 흐르고 말고를 결정할수 있게 됐다는거.
그야말로 인간이 전기의 신이 된거지. 맘대로 흐르고말고 결정하는거다.

이 대학원생은 교수와 함께 노벨상을 받았다나.
암튼 이게 반도체 원리다.
온도가 올라가면 작동을 잘 안 함.
그래서 컴터에 쿨러가 중요하고 냉각도 해주는거임.
또 너무 차가워지면 작동을 잘 안 하기도 함.
애플이 이걸 잘 못해서 아이폰이 추울때 픽 꺼지지.
전기가 안 흘러버려서.


3. 반도체 제조공정
위에 제조한썰을 썼는데 또 뭔 제조공정이냐고?
구체적으로 들어가는겨.
단순히 모래 녹이고 불순물만 부어줘서 되는거면 사하라 사막 사는 아프리카 사람들이 반도체 다 만들게.

반도체는 알다시피 늬들 폰이나 컴터 cpu나 gpu나 암튼 다 들어감.
쉽게 말해서 뇌를 만드는거임.
근데 원래 컴터가 방을 꽉채웠자나.
이건 반도체를 쓰지 않은 상태에서 0과 1을 만들어주는 회로를 일일이 하나하나 구성해줘서 그런거임.
계산력도 ㅎㅌㅊ, 속도나 활용성도 ㅎㅌㅊ.
작게 만드는게 기술이고 전류 관리를 잘해주는게 기술.

우선은 어케 만드는지 먼저 말해야겠다.

먼저 규소를 존나 녹인다. 그리고 불순물도 넣고 키세스 초콜릿처럼 만듦.
이걸 슬라이스로 짤라. 페페로니처럼.
그러면 피자처럼 똥그란 원판이 나온다.
흔히 삼성에서 광고할때 나오는 그 똥그란 판이 이거임. 규소판때기.
이 잘라낸 원판은 표면이 우둘투둘한데
이걸 화학 물질로 매끈하게 녹여서 거울처럼 빤딱이게 함.
여기서 기술 두개 나왔죠.
순수한 규소에 정확한 양의 불순물을 섞어 키세스 만드는 기술, 뺀질하게 만드는 기술.
이 원판이 바로 반도체를 만드는, IC칩을 만드는 틀이 된다.

그다음은 유리판에 그림을 그려놓고 준비함.
이게 바로 회로를 구성하는 그림이다.
전기가 이쪽으로 흐르고 저쪽으로 흐르고 하는 지도를 그려준거임.
마스크라고 부르는데 쉽게 사진 필름이랑 똑같은 역할을 한다.
필름은 빛을 받으면 투명하게 되는 물질을 발라놓은건데
실크스크린처럼 인화할때 이 물질을 바른 종이에 필름을 대고
빛을 쪼여주면 원래 모습이 나오겠지.
더 쉽게 설명하면 색종이에 'A'모양 구멍을 놓고
그걸 벽에 댄 다음 스프레이 뿌리면 A가 벽에 그려지잖아. 이거임.
이건 지금 안 쓰인다. 위의 원판에 작업을 쳐야하거든.

원판은 쉽게 손상되기 때문에 겉에 보호막을 하나 씌워줘야함.
산화막이라고 하는건데 원판을 보호해준다. 그리고 나중에 이걸 파내고 스프레이로 물질을 뿌려줄건데 원판이 다치지 않게 해주는거임.
이 산화막을 고르고 얇게 만들어주는게 또 기술.
이게 방법이 참 다양하고 어려운거라 아무나 못한다.

보호막을 씌운 원판에 위의 마스크를 대고 그림을 그려줌.
회로를 그려주는거지. 그리고 이 부분을 파낸다.
Etching이다. 에칭. 미술 좋아하면 알지? 한국말로 식각.
판화 그리는 거랑 같다.
이것도 정밀하게 그려내는게 포인트. 기술이다.
원판이 큰데 왜 정밀하냐고?
원판을 엄청나게 잘게 칸칸이 나눠야한다. 그래야 손톱만한걸 한번에 많이 만들어내지.
칸칸이 나눠서 손톱만한데 그 안에 엄청나게 많은 회로를 그려야함. 손톱보다 얇은 굵기로 말이지. 머리카락보다 얇은 폭일걸?
이게 반도체 공장 사진이나 영상 보면 흔히 보는 장면.
원판 위에 레이져가 삐죽삐죽 움직이면서 뭐 새기는거.
말로만 들어도 알겠지만 존나 엄청난 기술임.

파내면 홈이 생기잖아.
거기에 이제 물질을 채워주는거다.
액체에 넣거나 기체에 넣거나 고체에 넣어주거나 여러 방법이 있음.
아마 반도체공장 영상보면 또 봤을거임. 파래보이는 물에 원판 담그는거.
근데 이게 또 기술.
홈에 분자들이 나노 사이즈로 들러붙거든.
나노? 0.000000001m다.
물질들이 고르게 원하는대로 붙도록 조절해야한다.
이때는 불순물 없이. 그니까 어려움.
화확적 증기니 이온이니 플라즈마니 하는데 몰라도 된다.
임플란테이션, 임플란트 잇몸에 심듯이 박아넣는거.

그리고 이렇게 홈을 파고 채워넣으면 그 위에 박막을 씌운다.
얇은 막을 씌워주고 거기에 또 에칭을 해서 채우는거임.
이 박막이라는거는 기계적으로 만들수 있는 두께보다 얇은걸 뜻함.
붓으로 아무리 얇게 바르거나 기계가 존나 정밀하게 바르려 노력해도
그것보다 얇은 두께로 발라야 한다는거다.
이것도 진짜 중요한 기술.
바르는 방법이 물질을 끓여서 기체로 만들고 들러붙게 하거나
그런 방식이거든. 조금만 삐끗해도 고르게 안 붙기 때문에 중요함.
여기에 다시 에칭을 해서 회로를 만들고 다시 임플란트 심어줌.

이걸 반복하는거다. 물질들이 존나 복잡해.
물질마다 다르기도 한데 또 붙이고 새기고 막 씌우고 하는 방법도 다양해.
진짜 첨단 기술임.

이렇게까지 만들고난 다음에 이제 전류가 잘 흐르는지 테스트를 한다.
그리고 포장을 하면 아이폰X에 들어갔다고 하는 A11칩도 완성되는거.

사실 위의 방법들은 기본적이고 어찌보면 반도체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에는 저걸 좀 더 응용하기도 함.
반도체는 차곡차곡 잘 쌓아올려야 하는데 그렇게 되는 데에 추가기술이 들어가거든.
그래도 저것만 알면 엥간한 이과돌이 잘난척 정도는 씹어먹을 수 있다.
중간중간 규소 알루미늄 텅스텐 GaAs 같은 말 넣어주면 너도 잘 아는척 가능.
물질들이 이런게 쓰이걸랑.

위에 작게 만들고 전류관리가 포인트라고 했자나.
박막을 얇게 만드는게 중요하다. 그건 분자단위 싸움임.
전류관리도 분자단위 싸움.
누가 무슨 물질을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전세계 영업 비밀이다.


4. 트리비아
반도체는 이렇게 만들어진다.
이게 삼성이 세계 최고임. 진짜 최고야.
2등이 하이닉스인데 기술격차가 엄청나게 난다.
못따라잡음 ㅋㅋ
해외 어디도 삼성보다는 못함.
아 물론 삼성이라고 자기들이 다 하는건 아니고
반도체 만들 때 필요한 기계들은 다른 해외기업에서 사들임.
여기서 또 국력이니 정치니 한것들도 어느 정도 들어가는데
그간 잘 모르겠고여~

삼성은 쁘띠거니의 열망으로 1위에 올랐다.
쁘띠거니가 삼십년쯤 전에 이제는 반도체다!하고 몰아붙였거든.
그리고 했던 방법은 진짜 무식한 방법이다.
저기 들어가는 불순물이나 물질이나 붙이는 방법들을
하나하나 다 실험한거거든.
백종원이 골목식당 나와서 양념장 하나 만들 때에도 고추장 10g부터 100g까지, 간장 10g에서 100g까지 일일이 조합하고 거기서 최고의 맛과 레시피를 찾아낸다는데
삼성도 그렇게 했다.

글고 규소규소 계속 그러는데 이게 옛날엔 무시 받았다.
규소로 도저히 뭘 해볼수 없다고 모두가 그랬거든.
약간 삼성 미화이긴 한데 ㅋ 아무튼 정말 그랬음.
그땐 알루미늄의 시대였다. 저 과정을 대부분 알루미늄으로 처리.
근데 삼성이 결국 규소로 성공해보였지.
지금 미국에 실리콘밸리 있자너. 다 삼성꺼 씀.
이 순간이 우리가 일본을 앞선 순간이다. 최소한 반도체는. 그리고 전세계를!
성공하는 과정에서 얻은 경험치들이 삼성을 더욱 공고히 해줬지.
근데 이걸 누가 중국에 빼돌리려 했다 그랬나 빼돌렸다 했나.
진짜 무식한 짓 한 거임.

암튼 삼성 대단하다고. 쁘띠거니 안목 ㅅㅌㅊ?
대만도 요새 잘 따라온다고 하는데 뭐 알게 뭐람.
난 좋은 폰 쓰면 만족.

하지만 규소도 사실 이제는 한계에 다다랐다고 하더라.
규소가 한계라서 이제 뭐 나올 수가 없어.
그래서 그래핀이라는 물질을 연구한다.
요새 화제임. 신물질 그래핀! 신의 물질! 규소 불쌍해~
이 그래핀은 탄소로만 돼있다.
연필심, 다이아몬드랑 같은거 그거.

근데 그래핀도 사실 잘은 안 된다 카더라 ㅋ
넘 비싸고 조절하기 어렵고 뭐.
이거 성공하면 그게 선두기업 되는 거지.
요즘 교수들 그래핀 연구 많이 함. 어느 연구소든.
이런걸 알면 이제 당장은 컴터 성능 발전은 좀 걸리겠구나 알수 있고
학식들은 직업 선택에도 도움되지 않을까?

이 반도체가 활용분야가 엄청나다.
폰에 들어가는 사람으로치면 뇌, 신경계 다 이걸로 돼있다.
램이든 뭐든.

위에도 박막 설명하면서 썼는데 이어 말라면
기계는 기계가 만드는 시대다.
사람 손이나 기계로도 못 만드는 사이즈가 박막이고
손으로는 절대 에칭을 하거나 박막을 만들거나 포장을 할 수가 없다.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은데 어떤 학문을 알아야 할까.
전자공학 전기공학 화학공학 화학 물리학 광학일부 등등.

근데 이걸 누가 읽고 재밌어나 할까 싶다.
난 재밌는데 나같은 사람이 재밌어하겠지.
단언컨대 어딜가도 누굴만나도 이것보다 쉽고 재밌고 간단히 설명하는건 볼수 없을거다.
그러니까 재밌게 읽었으면 돈내놔.

고마워 언니 돈줬다. 이런글 어디가서 보겠냐 진짜 ㅋㅋ
보노보노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재밌게 잘 봤어.
나는 이쪽 공정에 들어가는 장비 관련 업종이라
쉽게 풀어쓴 것 같아 잘 봤네.
su******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당당한 돈내놔 긔엽다 ㅋㅋㅋㅋ
li*****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부처님 글쓴 언니인가?
글 자주 써줘
la****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졸잼 ㄱㅅ
sa*****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씹소름. 반도체가 뭔지 오늘 첨으로 이해함
미친대단한민국은 학교에서 이런거나 가르치지 모했대

나의 이딸라를 받아라
너구리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뭐지 이 레포트스러운 글제목
팝빌런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실험할때 쓸 반도체 만든다고 종갓집김치 직원처럼 우주복 차려입고 먼지없는방 들어가던 시절 ㅅ록새록 떠오르네 나의 딸라를 받으라
ta*****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와 언니 박수쳐주고 싶다
다른글도 파줘 머리에 쏙쏙 박힌다!!
나 전 재산 얼마 없지만 언니에게 올인♡
Ru***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씨발.. 이건 진짜다. 진짜!!!!
돈줬다
***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끄악 재밌어 ㅠㅠㅠㅠ
tt*******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나 돈줘따!!
tt*******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오오오 이거 재미있다. 나도 돈 줬음.
잠깐 반도체 쪽 알바할 때 3번 상태의 자재를 실제로 볼 수 있었음. 진짜 피자 마냥 동그란 판에 붙어 있는 칩들을 기계가 띠어내서 딱딱 포장함. 사람은 그 기계를 돌려주는 거구 ㅋㅋㅋ
칩의 크기는 새끼 손톱 정도 큰 거부터부터, 깨알 만한 크기까지 천차만별이었어.
Tu*****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이과가 또.....
kinim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반도체가 궁금했던 나에게 좋은글.
딸라 가져가!!!
mo****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재밌음. 이런거 많이 올라오면 좋겠다 1달러드림
마리***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드렸어유
ba*********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점점 갈수록 이드말투로 쓰는 거 개웃기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짜 존나 재미있게 읽었는디 0.1 딸라 밖에 읎네ㅜㅜ 계좌번호좀 쏴줘라
te****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으아 재밌다!!!
취미로 반도체공부라니멋잇떵
il******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재밌네
mk*****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딸라 드림
ya**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오 죵나 재미따
언니 반도체 패키징 그런건 뭐야? 중요해? 대만에도 있다던데
sc*****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돈줌 ㅇㅈ
js****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더 더써줘라 너으 유식함을 자랑해조 하악하악
evo**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언니 돈받아 글이 너무 좋다 이런 거 또 써줘~ 지식이 알찬 글
ob******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와~~술술 잘 읽히네~~
생소한 분야인데 넘 쉽게 잼있게 써줘서 감솨~~내 딸라 드리리~~^^
ja*****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안녕하심까...
패키징이 모냐면요..

반도체 제조공정은 크게 전공정/후공정으로 나뉩니다

전공정은 글에 나온 실리콘 웨이퍼 위에 쌓고 쬐고 깎고 난리 치는것을 뜻합니다
(oxidation, ion implanta, photolithography, deposition, etching, metalization...)

후공정은 그 만들어진 웨이퍼를 PCB(전자제품에 들어있는 초록색 판)이나 lead frame에 전기적으로, 목적에 맞게 연결하여 전자제품에서 작동할 수 있게 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칩을 만드는것을 보통 패키징이라고 걍 퉁칩니다.

전공정이 더 발전해있고 어렵고 당연하게 투자자본도 시장도 더 큽니다


반도체 종류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1) 메모리반도체
문자그대로 저장하기 위한 반도체입니다. 삼전이랑 하닉이 시장을 튀가먹고 있으며 D램, NAND FLASH등이 주력 상품입니다. 성과금의 원천입니다.

2) 시스템반도체
똑똑이 반도체입니다. AI, IoT 이런거 생각하면 됩니다. 세계 시장은 사실 시스템반도체가 메모리보다 훨씬 큽니다. 한국은 시스템 반도체도 튀가먹기위해 노력해야합니다...


반도체 산업은 대충 이렇게 나눠집니다..

1) IDM
종합 반도체 회사. 설계부터 전공정or후공정까지 모두 하는회사-삼전,인텔,하닉..
1-1) Foundry
외주받아서 생산에 집중하는 회사-TSMC(대만), 삼전&하닉(최근뛰어들어허접함)
1-2) Fabless
FAB=공장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설계만 합니다. 고부가가치 산업-퀄컴, AMD, 미디어텍, NVIDIA 등 많이 드러본 회사들이 있습니다.한국은 생산은 짱인데 설계를 못합니다 열심히 해야합니다..

2) OSAT(Outsourced assembly&test)
외부에서 외주받아서 후공정(패키징) 진행하는 회사-ASE, 앰코, 스태츠칩팩..

3) 장비회사
반도체 장비도 기술수준이 아주높습니다.. 장비 설계생산CS 하는 회사들입니다-ASML, LAM, Applied material, TEL..

4) 그밖에..
소재, 범핑, substrate 등등...


이렇게 됩니다..
시장 규모는 당연하게 IDM쪽이 제일 큽니다..
저 위에 나오는 회사를 다니면 일단 보통은 먹고살만하다고 보면 됩니다..
아닐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반도체는 보통 24시간 공장이 돌아갑니다.. 반도체 공정/설비쪽에 있는 사람들은 대졸 관리직이라도 보통 3교대 2교대 합니다... 흰머리납니다..
항문건강지킴이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ㅋㅋ 공순이로서 아주 재미지고 쉽게 잘 읽었어.
이건 초딩들이 읽어도 쉽게 이해할만해.
너 교수해도 되겠다.
la*********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오 나도 반도체 설계 하는 사람 만나서 똑같이 들음
반/ 도체라고.
전기를 끊고 101010101 이거 ㅎㅎ
재미뜨라
je***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나이런얘기너무좋다 누가나한테 이렇게 알기쉽게 설명해주겠어? 돈줬다 다른것도써주라
se***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ㅋㅋ 재미지당~~
ks*****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옛닼
재밌고 쉽게 써줘서 고맙다 ㅎ
ch*********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이언니 한글아이디 진짜많이팠는디
어떻게 이렇게돼?
fa********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나 웬만하면 안주는데 이글은 인정
돈줬으니 또 써줘
그럼 또 돈 줌
pa******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나 십달라 줬다. 반도체주식놀음하는데 너처럼 공부못했다 고맙다
dr*********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박수친다

(조선공헉도는 없냐?)
to****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와 재밌다 돈드려야쥬
마루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이런거 늘 궁금하기만했는데 나중에 읽어야겠다ㅋㅋㅋ 옛따이딸라
yu**** 2018-06-14 답글쓴이 돈주기   
오 재밌다! 이런글 조아ㅋ
au***** 2018-06-15 답글쓴이 돈주기   
너무잼나게읽었어 또써줭ㅋ
yn*** 2018-06-15 답글쓴이 돈주기   
와~~~~
vo***** 2018-06-15 답글쓴이 돈주기   
공학얘기 더 써줘!!!!
입문자는 어케 시작해야돼??
이딸라드림 더써주라!!!
la****** 2018-06-15 답글쓴이 돈주기   
와 나 이런거 좋아하는데 고마워
76** 2018-06-15 답글쓴이 돈주기   
스크랩 하고 돈도쥼!! ㅋㅋ 유익하단
mi******** 2018-06-18 답글쓴이 돈주기   
개재밌었어 언니 돈드릴께요
아이엠유어도털 2018-06-19 답글쓴이 돈주기   
돈을 줄 수 밖에 없는 퀄리티다!
dr*** 2018-06-19 답글쓴이 돈주기   
개잼있어!!! 이런다 또써줘!! 옛다 삼딸라!!
mn**** 2018-06-19 답글쓴이 돈주기   
돈줘써 이론거 또써줭
파르** 2018-06-19 답글쓴이 돈주기   
돈줬어! 재미있게 잘읽었어!!!
Darian 2018-07-26 답글쓴이 돈주기   
내첫달라를 받으시오
qp****** 2018-08-21 답글쓴이 돈주기   
이딸라 받으시오~~
좋은 글 감사.
jk* 2018-08-22 답글쓴이 돈주기   
삼성반도체도 잘하지만 하이닉스도 만만찮게 잘함
de*** 2018-10-20 답글쓴이 돈주기   
돈줬다 개꿀잼
tw********** 2018-10-20 답글쓴이 돈주기   
우와 언니 고마워!!!
ar******* 2018-10-20 답글쓴이 돈주기   
재 미 따
le***** 2019-03-02 답글쓴이 돈주기   
끌올 ㅋㅋㅋ
la***** 2019-07-12 답글쓴이 돈주기   
언니 고마워. 나 작년에 이 글 봤는데 나랑 상관없는 이야기라 넘겼거든. 근데 내가 어쩌다보니 이쪽과 연관있는 일을 하게됐네... 1도 아는게 없었는데 광장히 주옥같은 글이다
ni***** 2019-07-12 답글쓴이 돈주기   
ㄴ 나도나도
이거 지금 이시점에서 내 과학 빡대가리에 너무 도움댐 돈줄란다!
R2** 2019-07-12 답글쓴이 돈주기   
나 빼박 문과충인데 넘 쉽고 재밌게 봤다
고마워!!
Panamera 2019-07-12 답글쓴이 돈주기   
언니 천재네
김씨 2019-07-12 답글쓴이 돈주기   
이런글이 있는지 몰랐네
왜 이케 쉽게 설명해주는 교수는 없었냐!ㅋㅋ
Nana 2019-07-31 답글쓴이 돈주기   
꺄ㅋㅋ고마워언니 남자만날때 배경지식으로 써야지
ri**** 2019-11-23 답글쓴이 돈주기   
반알못 반도체 주주가 읽고 무릎을 탁쳤나이다
약소한 달라 받으소서
추천요뎡 2020-05-01 답글쓴이 돈주기   
죽 레시피 쳤다가 이게 나왔는데 잘 읽고감 ㅡㅡ;
qy** 2020-05-10 답글쓴이 돈주기   
ㅅㅋㄹ
be******* 2020-09-16 답글쓴이 돈주기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2857&cid=58941&categoryId=58960

크리스마스에 반도체 공부에 삘받아서 복습

반도체는 불순물 포함여부에 따라
불순물 없는 반도체(=진성반도체)와 불순물을 포함하는 반도체로 나뉨

불순물 없는 반도체는 온도가 올라가면 전기 저항이 작아짐.
온도가 올라갈수록 전기가 잘통한다는 말.
온도가 내려가면 전기가 안통한다

불순물을 포함하는 반도체는 온도에 따른 저항 변화가 복잡.

절대 온도 0도 ~ 100도까지는 온도가 증가하면 저항이 작아짐.
100도~400몇도까지는 온도가 증가하면 저항이 커짐.
400몇도부터는 온도가 증가하면 저항이 작아짐.

from 네이버 백과사전


본문에서는 불순물 없는 반도체에서 온도가 내려가면 저항이 없다고 했음.
이부분 잘못된거 아니야?

불순물 없는 반도체는 온도가 올라갈수록 저항이 낮아진다는데?

온도가 내려가면 저항이 없는건 불순물 포함하는 반도체 같아.


물알못 문과가 머리 빠지게 겅부했는데 틀린 부분 있으면 가르침 환영
추천요뎡 2020-12-25 답글쓴이 돈주기   
아오 돈 줄테니까 더 써 알겟냐고
sw********** 2020-12-25 답글쓴이 돈주기   
재밌다
lemon 2020-12-28 답글쓴이 돈주기   
언니 이거 너무 도움돼 ㅠㅠ 또 해줘 또또
ji******* 2021-01-12 답글쓴이 돈주기   

재밌다 잘읽었어 이글읽고 삼전 존나게 삿엇어야되는데 ㅋㅋㅋㅋㅋㅋ 주식포기하는바람에 ㅠㅠㅠ아쉽 달라 드림.
또또 2021-01-12 답글쓴이 돈주기   
대단하다
m_******* 2021-05-14 답글쓴이 돈주기   
존잼
mj**** 2021-05-14 답글쓴이 돈주기   
이거 읽으니 반도체 벨류체인 이해됨 공부하겠습니다
am**** 2021-05-14 답글쓴이 돈주기   
넘 쉽고 재미따...!
chu09 2021-10-25 답글쓴이 돈주기   
?????아니 이드에 뭔 반도체 제조공정 설명도 있냨ㅋㅋㅋㅋㅋㅋㅋㅋㅋ
lo****** 2021-10-27 답글쓴이 돈주기   
오 꿀잼
그래핀 스카치테이프로 추출가능하다며ㅋㅋ
wwwkd 2021-10-27 답글쓴이 돈주기   
글쓴 언니 천재 돈 드렸음. 자주 써줘
히잉 2021-10-27 답글쓴이 돈주기   
1GHz 는 1억이 아니라 10억번 아냐?
G,M,K 이런거 쉼표단위던데
자산에 쉼표 3개 박히면 10억원인데!!
ju**** 2021-10-28 답글쓴이 돈주기   
잼따 잼써 달라드림
고추기름 2021-10-29 답글쓴이 돈주기   

사업자번호: 783-81-00031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8-경기광주-1339

경기도 광주시 경충대로 1422번길 42 204-501

문의: idpaper.kr@gmail.com

도움말 페이지 | 개인정보취급방침 및 이용약관

(주) 이드페이퍼 | 대표자: 이종운 | 031-762-0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