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에 대한 오해에 대한 대충 해명(182)
gl**** 2021-12-23
나는 연구원이고 옆부서 사람들은 코비드 약 개발하는 사람들 있고 그렇다. 내 박사때 전공이 immunology는 아니지만 그냥 세미나 같은거 듣고 이해하고 주변 사람들 걸린거 생각해 보고 여러 오해를 정리해보면

Q. 백신 맞고 왜 코비드 걸리냐 백신 효과 없는거 아니냐
내 주변에도 백신 맞고 걸린 사람들이 있는데 그 경우가 너무 여러가지임
- 백신 맞고 중화항체가 충분히 생길때까지 시간이 걸리는데 (2주? 개인차가 있겠지만) 그 백신 맞기 바로 직전이나 맞고 직후에 코비드에 노출된 경우

-백신 맞은지 충분한 시간이 지난 후에 코비드에 걸린 경우
중화항체가 생긴후 계속 감소함. 3개월 정도 뒤면 소멸할듯? 그리고 백신 종류별로 중화항체가 생기는 양도 다르고 당연히 사람마다 중화항체를 만들어내는 양과 감소하는 속도가 다를거 아냐.

-백신 맞은지 얼마 안됬는데 왜 코비드 걸렸냐
1) 바이러스가 너무 변이가 빨라

중화항체가 LOCK 코비드 바이러스는 KEY라고 하자. 그러면 LOCK에 KEY가 잘 맞으면 우리몸이 바이러스를 무찔를수 있음. 근데 자꾸 바이러스에 아미노산이 변이가 생겼다는 건 KEY모양이 너무 변해서 우리몸의 LOCK(=중화항체)가 잡아낼수가 없는것임.
특히 오미크론은 너무 변이가 심해서 부스터샷을 일단 맞아서 없어진 중화항체를 조금이나마 부스터로 커버를 하긴 해야될텐데 - 부스터가 그 만큼 방어를 해주길 바랄뿐

2) 바이럴 로드- 얼마나 노출이 되냐 안되냐.
어떤 사람은 감기에 쉽게 걸리고 안걸리고, 개인의 건강차도 크고 그리고 바이러스에 얼마동안 얼마만큼 노출되느냐도 중요하겠지. 바깥에서 노출되는 것이 .환기안되는 실내에서 노출 되는 것보다 훨씬 안전하겠지. (솔직히 바깥에서 마스크쓰는 건 오버인듯)

Q. 바이러스는 변이가 많이 되면 그만큼 치명도가 낮아진다던데?
델타는 알파보다 훨씬더 치명적임. 뭐라 단정짓기는 힘든듯.

Q. 나 그럼 자연 감염 되고 백신 안맞을래
자연 감염도 마찬가지로 몸에 항체를 생산함. 그리고 그 생겨난 항체는 당연히 감소하고, 오히려 백신으로 만들어진 항체보다 더 오래 가지 못한다는 결과가 있음. 이미 델타걸리고 난후 오미크론 걸린 경우도 있어

Q. 왜이렇게 변이가 많이 생기냐 중국/미국/대형제약사들이 변이를 일부로 유포하는 것이냐

그건 아닌거 같고 (너무 음모론이잖아) 두가지 이론이 있음. 첫번째는 면역이 약해진 사람 (예컨대 HIV같은거 그외에도 여러가지 암환자들이나)들한테 코비드가 오랫동안 몸안에서 잠복해 있다가 계속 뮤테이션을 일으켰다는 거임.그러니까 님들이 더 많이 걸릴수록 변이가 많이 생길수 밖에 없는 것임

두번째 이론은 가축들한테 코비드가 전염됬다 뮤테이션 생겨서 사람한테 옮겼다는 거임.

Q. 코비드 그냥 감기인데 왜?
코비드 그냥 감기 아님 심혈관계 질환과 관련이 깊은 바이러스임.
https://www.nature.com/articles/s41569-020-0413-9
나 미국에 있을 때 70만 명 죽음. 감기로 70만명 죽지는 않잖아

Q. 부작용?
부작용을 논의할 정도로 전공자는 아니나 아주 부작용이 걱정되지는 않아. 그 이유는 mRNA 백신이 무슨 엄청난 기술이 아니기 때문에 (그래서 빨리 개발된것이기도 함)DNA가 mRNA로 transcript 되고, mRNA는 protein으로 translation 됨. translation 전에 mRNA를 우리몸에 주입에서 그 mRNA가 우리몸에서 스파이크 단백질 항원을 만들기를 기다리냐 아니면 스파이크 단백질 (무력화된)의 일부를 주입하냐의 차이니까. -잘 이해가 안되면 고등학교 생물책을 보시길- 그리고 일단 감기바이러스던 코비드던 (둘다 RNA 바이러스임) 자신의 RNA를 호스트 (인간이던 뭐 다른 동물이던 )주입해서 사람의 몸에 있는 시스템을 이용해서 복제하는 거야. 그러니까 별로 색다른게 없는 시스템.

Q. 그럼 백신 맞으라는 소리냐 말라는 얘기냐
너가 결정해야지 하지만 나는 맞아야 된다고 생각해서 맞았고 부모님도 맞으라고 했고 한국에 있는 친구들한테도 맞는게 나을거라고 말했어. 마스크안쓰고 다니는 미친 나라에서 살고 아파도 집에 있으라는 유럽의 한 나라에 살고 있어서 내가 걸려서 뒤질 확률이 더 클것 같아서.

사람마다 코비드 걸리고 아픔의 정도는 당연히 다를수 있는데 코비드 바이러스는 그냥 감기 바이러스도 아니고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고, 지금 long covid라고 post covid라고 걸린후 후유증 걸린 사람들을 봤을때 왠만하면 걸리고 싶지 않다. 그리고 박사때 본 폐 ct 사진 등 보고 맞기로 결정함.
그리고 mRNA 백신이 아주 미지의 신기술이라고 생각하지도 않음.

대충 이정도로만
바깥 노출이 실내 밀폐 장소에서 노출되는거 보다 위험하단 뜻이야 덜 위험 하단 뜻이야?
ha*******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바깥에서 노출되도 코비드 걸릴 확률은 낮다는 뜻이야. 계속 환기가 되는 상황이니까 우리가 노출되는 양은 굉장히 줄어든다는 것이고.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그럼 오미크론의 치명도는 알파에 비해 어때?
sa******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po****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답글 튀겨 짐 (105℃)     
그러면 언니가 봤을땐 백신을 맞는게 이득인거지?
아직 알려지지 않은 부작용의 위험과 비교해봤을때도 리스크보다 이득이 더 크다고 생각해?
ji****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애초에 지금의 코로나가 백신맞을 필요가 있어?
ab*****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오미크론 치명도를 따져볼려면 더 데이터가 필요할듯. 혹시 관심있으면 네이쳐 팟캐스트에 오미코론이랑 코비드 관련된 에피소드 체크해봐. 거기서 하는 말도 severity 정의하는 것이 쉽지 않고 데이터가 아직은 더 나와야된다고 유보하고 있더라고. 그리고 내 전공 epidemiology 아님- 그래서 내 입장에서 뭐라고 하긴 그래.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언니들 연구원은 그냥 사실을 전달하는 것뿐이지 백신을 맞아라 말아라 뭐가 더 득이다라고 결론을 지어쥴 수는 없엉 선택은 각자 몫이당 이상 미접종자 ㅋㅋ
su*****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그러면 왜 4차까지 맞아야하는거야?
He****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글쓴이 He// 말했잖아 중화항체가 계속 오래가는게 아니라 맞고나서 감소하고 지금 변이에 잘 대응을 못한다는 거야.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이 글은 관리자에 의해 튀김처리 되었습니다.

rb**** 2021-12-23    이 글 튀겨버리기 (0℃)     
오 나도 오미크론 걸리고 싶었는데
그 항체도 별 소용 없구만 ㅜㅜ
go****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60℃)     
tb// 무슨 말인지는 알겠음. 나는 지금 유럽에 있었고, 그전에는 미국에 있었어. 6년 넘게 한국을 떠나 정확히 한국 상황이 어떤지는 모르지만 내가 미국에 있었을때 70만명이 넘게 죽었고, 거의 모든 의료 시스템이 마비될 정도였고. 락다운도 경험했고. 코비드 바이러스의 전염성과 심각성은 다른 바이러스보다 더 심하다고 생각함. 그래서 여기서도 거의 반강제적으로 맞추는게 이해가 되. 한국은 아마 다른 상황이었을 지도 모르겠고.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이 글은 관리자에 의해 튀김처리 되었습니다.

rb**** 2021-12-23    이 글 튀겨버리기 (15℃)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be*****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답글 튀겨 짐 (105℃)     
rb// 나는 미국이나 유럽데이터- 방역실패한 사례를 들고말하는 거다. 한국은 그동안 방역어느정도 성공했으니까 당연히 사망 사례가 적지. 그렇게 따지면 호주같은 나라도 적어. 근데 이제 한국 몇천명씩 나온다며? 병상도 포화고. 그러면 당연히 사망자도 늘고, 병원도 포화겠지.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이 글은 관리자에 의해 튀김처리 되었습니다.

rb**** 2021-12-23    이 글 튀겨버리기 (15℃)     
백신효과떨어지는거
교차접종하고 맘대로 간격6주로늘리고
그지랄해서 항체 제대로안생겻는데
위드코로나해서 이지경된거라던데
일부러그런거아니냐 씨발
1차접종률 늘리려고 2차분량 끌어다쓰고
K방역이 도대체 뭐가성공적이야 어이없노
na********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rb// 본문에 설명했는데.맞고나서 중화항체양이 계속 감소해서 3개월전에 맞았으면 중화항체가 거의 없어. 그리고 지금 변이가 너무 많이 생겨버려서 key 랑 lock이 안맞는 상황이라고!!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rb// 캘리포니아에 살았는데 asian american들도 많이 죽었다 흑인 백인 스패니쉬 다. 음모론 제발 그만 인종간 유전자별로 타겟팅한다는 거는 무슨 레드넥 미국 플래그 꽂고 다니고 총 쏘고 다니는 텍산들이나 아칸소에 사는 무지렁이 백인들이 하는 소리네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이 글은 관리자에 의해 튀김처리 되었습니다.

rb**** 2021-12-23    이 글 튀겨버리기 (30℃)     

이 글은 관리자에 의해 튀김처리 되었습니다.

rb**** 2021-12-23    이 글 튀겨버리기 (15℃)     
코비드19 바이러스만 유독 변이가 많은 건 어떤이유라고 생각함? 변이때마다 알게모르게 진행되고있는 인수전염?(!) mRNA기법으로 항체조달량이 너무 충분해서 진화가 가속화? 솔직히 연구원들만 알겠지. 코로나 치료제도 이것에 대한 실마리를 얻어서 완성단계에 있는 상황인건가? 아니면 백신과 별반 다를 바 없이 바이러스 박멸신호 없으면 매 변이때마다 연구가 끝날때까지 기다리며 챙겨먹어야 할 거로 예상되는지?
그리고 mRNA 백신 기전 그리고 성분에 대해 들은것 좀 있어서 부작용 걱정 말라고 언급한건지?
be*****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잘 읽었어
몰랐던 사실도 많이 알게 되고
si**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be// Q. 코비드 19 바이러스만 유독 변이가 왜 많은가? 아직 정확히 밝혀진것은 없으나 일단 다른 바이러스에 비해 host에 감염을 일으키는 스파이크 단백질이 탄수화물 사술로 심하게 덮여 있어 초창기부터 감염력이 굉장히 높았음. 그리고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 몸안에서 혹은 동물들안에서 변이를 일으키고 계속 안순환.
초창기에 빨리 못잡음->빨리 안끝내서 계속 변이가 일어남. 내 전공분야가 아니여서 정확히는 알수 없음

Q. 코로나 치료제도 그럴거라 예상되기도 함. 지금 너무 데이터가 없어서 뭐라 할수 없음...
Q. mRNA 백신 기전은 이미 위에서 대충 내가 설명했고 그래서 부작용에 대해서 최대한 걱정 안하려고 하는 거임. 위에서도 썼지만 RNA 바이러스 들 코비드던 그냥 감기바이러스던 지네 바이러스 RNA 우리 몸에 주입애서 우리 몸에서 바이러스 단백질 만들어내는 거니까. 이게 무슨 거창한 기술은 아니야.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이 글은 관리자에 의해 튀김처리 되었습니다.

rb**** 2021-12-23    이 글 튀겨버리기 (15℃)     
질문에 답변 감사: mRNA 백신의 베이스 매커니즘이 아닌 조금 더 자세한 것이 궁금했음. 부작용으로 발견되는 소견들의 원인에 대한 이해를 백신회사는 하고 있는 중 인가.
be*****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좋은 글 고마워!
혹시 지인이 임산부라면 백신 맞는 걸 권할 것 같아?
임산부는 호흡량 자체가 일반인에 비해 더 많이 필요한데 코비드19에 걸리면 임산부는 삽관도 어렵고 병상부족으로 제때 치료받지 못해서 더 위험할 수 있다는 말에 부스터샷 맞긴 했는데(임신 전에 얀센 맞았음 담당 산부인과의사샘이 얀센은 땡이라고 화이자 맞으라 적극 권해서 맞음)
난 걱정되는게 mRNA 백신이 엄마를 통해 태아에게도 직접 전해지는지..? 사람마다 부작용이 다르니 태아도 부작용에 직접 노출될까봐 걱정이야. 단순히 엄마몸에서 만들어진 항체만 전해지는거면 좋겠는데....혹시 이쪽으로도 아는 내용이 있을까??
ve*******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xo//논문을 읽으세요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https://www.nature.com/articles/s41569-020-0413-9 이언니가 본문에 넣어놈

코로나 초기부터 심혈관계, 신경계에도 영향미친다는 기사 많았음
ge*******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ㄱㅅㄱㅅ
dk********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ve// 언니 정말 좋은 질문이고 꼭 아기 순산했으면 좋겠다..!
지금 영국 NHS에서는 임산부한테 백신 맞히는 것을 권장하고 내가 찾은 논문은 이거야 https://www.nejm.org/doi/full/10.1056/nejmoa2104983 여기서 봤을때는 백신과 조산의 인과관계는 나타나지 않는거 같아
내가 이쪽 전공이 아니여서 임산부에게 접종 권장여부는 모르겠으나 혹시 집에서 육아휴직을 하거나 다른 사람과 접촉할 일이 많지 않으면 백신을 맞지 않아도 될까 생각해. 답이 너무 두리뭉실하네 미안!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75℃)     
XO// ?? 백신이 효과가 없다니?? 뭔 소리야 . 논문 치면 차고 넘치는게 백신 결과들인데

Findings
Between Dec 14, 2020, and Aug 8, 2021, of 4 920 549 individuals assessed for eligibility, we included 3 436 957 (median age 45 years [IQR 29–61]; 1 799 395 [52·4%] female and 1 637 394 [47·6%] male). For fully vaccinated individuals, effectiveness against SARS-CoV-2 infections was 73% (95% CI 72–74) and against COVID-19-related hospital admissions was 90% (89–92). Effectiveness against infections declined from 88% (95% CI 86–89) during the first month after full vaccination to 47% (43–51) after 5 months. Among sequenced infections, vaccine effectiveness against infections of the delta variant was high during the first month after full vaccination (93% [95% CI 85–97]) but declined to 53% [39–65] after 4 months. Effectiveness against other (non-delta) variants the first month after full vaccination was also high at 97% (95% CI 95–99), but waned to 67% (45–80) at 4–5 months. Vaccine effectiveness against hospital admissions for infections with the delta variant for all ages was high overall (93% [95% CI 84–96]) up to 6 months.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gl//관련 논문도 찾아주고 고마워!!!
현직에서 있으면서 알아듣기 쉽게 글로 써주니 고맙네!! 현업만으로도 바쁠텐데..
언니도 건강 조심해!
ve*******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XO 내가 본문에서 설명했잖아 중화항체가 생기고 나서 감소한다고 그리고 너무나 변이가 빨리 일어나는 거라고. 도대체 본문은 읽고 댓글을 쓰는거임?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xo// https://www.thelancet.com/journals/lancet/article/PIIS0140-6736(21)02183-8/fulltext

나랑 무슨 댓글 대결 하기전에 좀 읽으면 안되? 심지어 내 댓글치면 논문 본문 나오고. 너가 주장하는 것들 - 백신 효과 없음 그냥 감기 바이러스 등등 - 여기서 무슨 선동하려는 목적이 있는거야? 코비드 걸려서 고생하는 이드 글 밑에도 무슨 별거 아닌 감기 바이러스 라고 적어놓고. 다른 사람들 코비드 걸려서 아파서 고생하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못된 심보인거임?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xp// 수많은 저널들 (nature medicine, lancet, newengland journal of medicine )에 나온 결과들과 언니의 생각이 다르다고 생각하면 언니가 직접 오미크론에 걸려보고 그 걸린 결과를 정부에 알리는게 좋을거 같아..화이팅!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내 의사친구도 mrna 원래 있던거라고 햇엇는데
이런 말이엇구나
jo*******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xo// 언니 장난,,?논문 읽어보긴 했어? procedure보면 백신을 맞춰논 상태에서 스터디 진행한거자나 그러니가 severity가 낮은거지. 언니 그냥 언니 오미크론 걸린후 여기서 인증하고 정부에 주장하라고 언니 도대체 사람들 선동하고 나랑 댓글 싸움해서 뭐 얻으려고?? 사람들 아파서 죽어나는게 언니한테는 장난이야?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45℃)     
xo//언니 오미크론 걸리고 언니 부모님하고 조부모님들 포함한 가족분들 접촉한 후 그분 들 어떠신지 여기에 기록해서 올려줘봐 ㅎㅎ 그리고 한국 정부에 제출하라고 결과 를 말야. 여기서 이상한 선동질 나랑 말도 안되는 댓글싸움하지 말고! 그게 언니 목적에 더 부합할거 같아 ㅎㅎ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45℃)     

이 글은 관리자에 의해 튀김처리 되었습니다.

xo*** 2021-12-23    이 글 튀겨버리기 (0℃)     
xo// 응 언니 내가 해석해 줄게. "백신을 맞은 사람들 중: 위중비율이 0.5퍼센트 이하로 나왔다는 말이네! 언니 ㅋㅋㅋ 백신을 맞은 사람들중 ㅋㅋㅋ 그러니까 백신을 맞으면 중증으로 가는 비율을 줄어든다는 말이야. 그러니까 백신이 효과가 있다고요... 언니 제발 그냥 언니랑 언니 가족들이랑 코로나 같이 걸린 후에 언니 결과를 논문으로 내 ... 나랑 여기서 이러지 말고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xo// https://www.thelancet.com/journals/lancet/article/PIIS0140-6736(21)02249-2/fulltext 여기도 따끈따끈한 논문들 많네!! 언니 공부 열심히 하길 바래~ 그리고 언니랑 언니 가족들 코비드 걸려보고 언니경험을 말해주면 좋을거 같아 언니 ㅎㅎ 당연히 백신 언니 안맞았겠지? 내 생각엔 언니는 논문을 보여줘도 안믿으니 그냥 언니랑 언니 부모님, 조부모님이 걸려보는게 좋을거같어.. 부디 언니네 조부모님들이 안전하길 빌게...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xo 얘는 ㅆㄴ한테 논문이랑 답변 맡겨 놯냐
이해가 안되면 지가 더 조사를 해보던가
해석이 안되면 공부를 더 처하던가 할것이지ㅋ
si**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xo// 언니 방금 또 따끈 따끈한 논문이 nejm에 올라왔어 제목은 effects of BNT162b2 Covid-19 Vaccine Booster in Long-Term Care Facilities in Israel https://www.nejm.org/doi/full/10.1056/NEJMc2117385
언니 피겨 보면 부스터 샷이 늘어남에 따라서 케이스가 감소되는 게 나와있네 ... 정 못믿겠으면 역시 언니랑 가족분들이 걸려보는게 좋을거 같아!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좋은글고마워 언니 넘 멋있다ㅎㅎ 3차 미루고있었는데 빨리 맞아야겠다 ㅎㅎ 언니근데 접종간격도 중요해? 4차 5차 또맞출까봐 미루고 있었는데ㅠ
la*****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xo// 언니 이거 덴마크에서 나온 논문 https://t.co/ozpBEx99vw 요것도 따끈따끈
https://t.co/ZiaQuYIK6q 요것도 최근
요건 사람 말고 다른 primate 대상으로 한거 https://www.science.org/doi/10.1126/scitranslmed.abi5735
언니 힘내! 근데 언니가 이거 읽기 전에 언니 스스로가 임상 실험해봐 그냥 코비드 걸려보고 어떤지 말해줘 ㅎㅎ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고마워
sa*******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la 언니// 응 백신 맞는거 간격이 중요할거 같아. 본문에는 안적었는데 maturation이라고, 적당한 기간내에 백신을 "또" 맞으면 그 중화항체 모양이 더 정교해지는거야. (중화항체 쉐입이 바이러스 스파이크 단백질에 맞게 더 변하는거 같아 ) 그리고 중화항체들은 생기고 나서 계속 감소를 해서 이게 너무 시기를 늦추면 좋지 않을거 같아. 제발 4차나 5차 맞는 상황은 안왔으면 에휴..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그렇구나ㅠㅠ 그냥 막연히 미루면 접종횟수를 줄일까 해서 아직 예약 안했거든 ㅎㅎ 이제 예약해야겠다 ㅋㅋㅋ 정성스런 글과 답변 고마워 복받을거야!
la*****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45℃)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ho******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답글 튀겨 짐 (105℃)     
객관적인 글 고맙네~ 자극적인 기사와 음모론보다 이런글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pi******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ho언니//내가 본문에도 적었는데 백신 맞는거는 개인의 선택이라고 이미 말했어. 그리고 자꾸 xo 언니가 댓글을 지워서 언니는 못봤겠지만 xo 언니가 한 말들 중 그냥 코비드는 감기다, 백신은 사기다 효과 가 없다 이런 말이 나왔고, 나는 그래서 내가 아는 논문들을 여기다가 붙어준거고. xo 언니가 수많은 논문들에서 나온 실험들을 아무리 말해줘도 못믿으면 자기가 해봐야지 어쩌겠어? xo언니 주장에 따르면 그냥 감기 수준이니까 당연히 언니 본인이나 가족분들이 걸려보면 make sense한거 아냐?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45℃)     
언니 노바백스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나용
기존의 합성항원 방식이라는데
이것도 결국 1년만에 나온건 맞자너
부작용 위험이 덜하긴 덜한겨?
mrna 합성항원 둘다 잘 몰라서 차이를 모르것다
뭔가 기존방식이라 좀더 안전하지 않을까싶긴한데..
o2***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ho 언니// 그리고 나는 캘리에 살았었는데 이 바이러스는 인종과는 그닥 - 그냥 마스크 안쓰고 환자랑 있었으면 걸렸고. 그리고 호주같은경우는 감염자수가 적거든 근데 호주 백인 사람들이 많은데 그러니까 내가 하고 싶은 말은 한국인이 적게 걸려서 이 바이러스는 백인에 더 취약하다라는 결과가 나와야 되는거 아냐? 지금 단계에서 우리가 인종별 gene의 아주 미묘 차이가 바이러스 susceptibility 결론을 내리기에는 좀 무리인것 같아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cl 언니// 부작용 너무 걱정되면 맞지 말어.... 그냥 마스크 쓰고 다니고 사람들 만나는거 피하고.....인도어 모임 갖지 말어. 걸려서 많이 아프면 언니 몸이 힘드니까 ! 본문에 개인선택이라고 했잖아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4℃)     
왜 내 질문에는 대답 안해줘? 나 이거 진짜 궁금해서 물어보는거야. mRNA백신의 안정성과 부작용 발생에 대한 핵심 포인트라고 생각하는 부분이라.

mRNA가 전사돼서 코로나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을 생성하게된 세포는 언제쯤 스파이크 단백질의 생성을 중단하게되는거야? 항체 형성을 위해 필요한 양 이상의 스파이크 단백질이 지속적으로 몸 안에서 생성이되면 그게 바로 부작용을 일으키는 이유가 된다고 보는데. 접종자의 체내에서 평생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들게 되면 큰일 아냐??
rb****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o2//언니 아무래도 새로 나온 백신이어서 부작용을 논하기는 너무 이른거 같아 결국은 데이터가 필요하니.. 논문들 뒤져봤는데 그닥 흥미로운 건 없고 https://www.thelancet.com/journals/lanres/article/PIIS2213-2600(21)00409-4/fulltext

그나마 이거? 독감 예방 주사랑 같이 맞았을때 어떤지에 대한 논문있더라고.
미안 내가 지금 단계에서는 뭐라고 할 수 있는게 아닌거 같아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45℃)     
rb 언니// 이건 내가 설명한 central dogma 를 언니가 이해 못한거 같아.
내가 말했자나. rna에서 단백질이 만들어진다고. 근데 우리가 rna를 주입하는 양이 있잖아. 그거에 해당하는 만큼 단백질이 만들어지 겠지... 내가 하는 말이 이해가 안되면 고등학교 생물 2 추천해. 문제는 언니 좀 이거 어려울수 있는데 우리가 rna를 주입하자나. 근데 그 mrna라는 놈이 세포안에 cytoplasm에 들어가야만 거기서 단백질이 만들어지거든-? 근데 거기에 다 들어갈 수도 있는것도 아니고 문제는 들어가도 translation efficiency가 100퍼센트가 아니야 그러니까 언니가 말하는 ㅋㅋㅋ 무슨 평생 만들어 지는거 아니야 .... 하하;;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아녀 언니 고마워 고생이 많타.. 국내 승인되면 사람들 반응 지켜보다가 괜찮아보임 맞아야겠다
o2***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gl 언니가 외국 살면서 동양인도 걸리는거보면 아닌거같다 라고 말하려는거 같은데.. 맞지? 근데 뭐 우린 외국에 살고 있지 않아서 모르겠고..
커뮤니케이션스 바이올로지에 실린 저 연구가 말그대로 특정 나라마다 면역체질이 다르다고 하니까 그렇구나 할뿐임. 그에 더 구체적인 근거로 반박하지 않는 이상 당연히 와닿지 않는거지. 안그래도 맨날 병상포화다 고비다 2년내내 정부가 말해왔는데도 사망자가 적으니까.. 그러는 와중에 백신 부작용으로 죽는 사람들이 자꾸만 나오니까 더욱 그런거겠지

그리고 언니가 본문에 자연면역이 백신보다 오래가지 못한다고 했는데 이거 지금 과학계에서도 엇갈리는 내용임
http://naver.me/Fcayd0l0
기사 보면 알겠지만.. 과학자들 마다 말이 완전 다른데 그럼 이스라엘 연구진들이 음모론자도 아닐테고... 내가 말하려는건, 언니가 코비드 약 연구하는거 가까이서 본 사람으로서 말하려는건 알겠는데 지금 과학자들마다 백신/코로나에 대해서 주장하는게 다르고 그래서 논쟁하기도 하는 상황인데 그렇다면 어느 한쪽이 옳다고 말하기엔 이른게 아닌가. 라는 뜻임
쨌든 계속 여러 입장의 얘기를 들을수록 좋은거니까.. 본문 잘 읽었어
ho******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90℃)     
rb//언니 그리고 내가 본문에 적었자나 중화항체가 mRNA에서 만들어진 단백질인데 이게 백신 맞은지 3개월이면 다 없어진다고 ㅠㅠㅠ 도대체 본문은 읽는거임? 그리고 내가 논문 댓글들 단거 읽어보면 항체 타이터 수 줄어드는 피겨들 많이 잇어 ㅠㅠ 진짜 적어놔도 왜 읽지를 않아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45℃)     
그럼 투여하는 mRNA 양만큼만 스파이크 단백질이 만들어진다는 말이네. 투여된 mRNA를 다 쓰면 세포는 스파이크 단백질 생성 대신에 원래 하던 일로 무사히 돌아가는건가?
rb****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이 글을 보고 더더욱 맞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함

이미 다 아는 사실들이었지만, 정리해보면

백신효과 3개월=>코비드 있는한 평생 맞아야함
=>정부에서 병신같이 접종주기를 고무줄처럼 늘였다 줄였다 지랄하하고 교차접종까지 실시했기때문에 더 효과없음

그리고 오직 코비드 양성일때만의 치명점만 강조되있고 백신맞고나서 부작용과 장기적인 영향은 언급 안되있네 장기적 영향은 아무도 모르겠지만 ㅋ
yu****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3℃)     
ho 언니// communication biology가 우리쪽에서는 신빙성이 있는 저널이라고 하긴 그렇고. 나는 계속 6년넘게 북미 유럽에서 살아왔고 특히 코비드 터졌을때 아시아인들 걸리는경우 봤어. 그러니까 지금 빅데이터로 통계+genetics 연구 결과 나오기 전에는 좀 아니지 ㅋㅋㅋ..... 그리고 코비드 인펙션 기전 보면 코카시안 지놈이 더 취약한 증거가 없잖아? 이건 확률이 낮은 가설이라고 넘어가면 좋을거 같은데? 그리고 오히려 내 주변에는 백인 남자애들 건장한 애들이 멀쩡하더라고?

그리고 자연 감염이랑 백신 접종으로 인한 중화항체에 대해서는

아주 명확한 증거는 항체는 평생 가지 않는다는 거야.
https://www.nejm.org/doi/full/10.1056/NEJMc2107799
여기서 피겨보면 좀더 자연 감염 타이터가 더 감소하는 폭이 크지만 명확한건아닌거 같아.
다른 연구 결과에서는 안걸린 사람이 백신 두도즈 맞는 것보다 한번 걸리고 한번 또 맞는게 더 중화항체가 많다는 결론이 있어.

그런데 언니가 만약 코비드에 걸려서 중화항체가 생겨도 언니가 언니의 소중한 사람들에게 안퍼뜨리고 병원에 입원하지 않을거라는 확신이 있으면 그렇게 해.
백신으로 생긴 중화항체가 코비드 감염으로 유도되는 중증은 막아주니까 언니 생각에 코비드 일부로 걸려서 병원에 실려갈 확률이랑 그냥 백신 맞을 확률 계산하면 되겠지?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45℃)     
rb 언니// 내가 투여하는 mRNA 양만큼 보다 적거나 같은 양으로 스파이크 단백질이 만들어지는거고 그리고 그 수는 한번 만들어지고 난뒤에 감소한다고.... 언니 그리고 언니 몸안에 세포가 엄청많아 ㅠㅠ 정말 미치겠네 그 세포들이 스파이크단백질 일부 항체만 만드는 일에만 매달리는게 아니야 언니 감기 걸리면 언니 갑자기 심장이 멎어? 언니 몸에서 감기 바이러스 항체만 만드는게 아니자나 ㅋㅋ ㅠㅠㅠㅠ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45℃)     
쓰니 글 잘읽었어 백신 임상에 대한 신뢰도는 어떻게 생각해? 나는 상당히 짧은 기간에 진행되었다는 점과 최종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직 신뢰가 안가거든 + 최근에 임상 과정에 대한 문제제기도 있었구 나보다 식견있는 분의 의견이 궁금해서 댓글 남겨봅니당https://www.bmj.com/content/375/bmj.n2635
mb*****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답변 고마워. 잘 몰랐던 부분이군.
rb****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고맙다. 전문가 언니
나도 맞는게 좋다고 판단해서 2차까지 맞음
곧 3차 맞으러 갈 예정
ya**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mb언니// 좋은 글 고맙고, 경계해야 될 부분이라 생각해... 사실 논문들 보면 funded by 파이저 이런거 있으면 그렇지.. 그런데 내가 여기 올려놓은 댓글 보면 파이저 회사에서 지원 받은게 아니라 다른 임상병리학자들 랑 면역학 전공자분들이 vaccination / hospitalization/ neatralizing antibody 뭐 이런 연구들을 많이 올려놓았거든- 그래서 내가 하고 픈 말은, 백신 회사들하고 affiliation 없는 학자들의 연구결과에서도 백신의 효능은 증명되었다는 거고.
덧붙여서 노바벡스 같은 임상 결과도 역시 노바벡스에서 지원 받아서 나온 결과여서 ㅠㅠㅠ 좀 내가 언급하기 그렇더라고.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이 글은 관리자에 의해 튀김처리 되었습니다.

ho****** 2021-12-23    이 글 튀겨버리기 (30℃)     
ㄴ우리나라 접종률 높은데 중증자 느는건
중증자비율 높은 고령자 대부분이 az접종자이고 맞은지 이미 오래 지나서 백신효과 없다시피라 그런거 아냐?
ve*******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이 글은 관리자에 의해 튀김처리 되었습니다.

ho****** 2021-12-23    이 글 튀겨버리기 (30℃)     
ho 언니// 내 본문이랑 댓글 읽어보는거 추천할게. 그 이유는 내가 계속 강조하고 있지만 언니.. 중화항체가 맞고나서 양이 줄어들고 가뜩이나 줄어든 중화항체가 변이가 심한 오미크론에 효과가 떨어진다고 했자나... 언니 그 목사 부부들 백신 두번 맞은게 과연 언제고 오미크론에 접촉 했을때 그 사람들 중화항체가 오미크론에 대응할 만큼 많이 있었을까??? 언니 중화항체 양이 바이러스를 물리칠 만큼 몸안에 많이 있는게 중요하다고 ㅋㅋㅋㅋㅋㅋㅋ ㅠㅠㅠ 단순히 백신 두번 맞았는데 바이러스 걸렸어요 이러지좀 말고 ㅋㅋㅋ 내가 본문에 다적어놨어 ㅠㅠ 언니 넘 답답 그리고 댓글에 논문좀 읽어


언니 그리고 제발 내가 여기에 올려논 논문들 읽고 댓글 달면안되? ㅋㅋㅋ 아니 유투브가 언니 논문은 아니잖아 ㅠㅠㅠ 좀..... 논문쓸때 유투브 걸고 오면 바로 나가리야 참고로~~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ho 언니// fda 뉴스 보여줄래? 왜냐면 미국에서 일하는 내 친구들 다 부스터 맞았고 언니.. 언니가 안 걸릴 자신있고 언니가 안퍼트릴 자신있으면 맞지 마.모든건 언니의 선택이야. 건강해 코비드 걸리지 말고. 나는 다 이미 설명할수 있을만큼 한거 같아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75℃)     
Ho/불완전 접종자(1차만 접종했거나 2차까지 접종했지만 14일이 지나지 않은 사람)
ve*******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ve 언니 말이 맞아 아스트라제네카는 중화항체 만드는 효과가 더 떨어지고 특히나 옛날에 접종했으면 더 중화항체가 남아있지 않겠지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이 글에 난리치는 애들 진짜 왜그래..?ㅋㅋㅋㅋㅋ 능지..타진요같음 난 접종자지만 미접종자에 아무 생각도 없고 외려 이해함 내동생은 간수치도 올라감;; 걱정이 너무 크고 3차도 맞기싫어 그래서 백신에 대해 굉장히 부정적인데 이 글은 백신 꼭 맞아라! 이런 글이 아니잖아. 코로나가 장기화 되고 백신을 계속 맞아야한다면 읽어봐도 될 글아님? 어느정도 객관성을 이야기하는 글인데. 어제부터 미접종자들 개무섭네 ㅋㅋㅋ 백신맞아서 기생충이 몸에 나온다 어쩐다…밖에 못나가서 돌아버린거임..? 글쓴 언니는 논문들고오는데 유튜브랑 네이버기사 들고오는거 진짜 코메디다 ㅋㅋㅋㅋㅋ
pk****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45℃)     
온니 친절한설명 잘 읽었다 댓긓까지 정독 끝!
고마워!
타진요같은애들 너무 상대하지마러 ㅋㅋㅋㅋㅋㅋ
so**********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백신 효과 유무는 차치하고라도

이 글처럼 무슨 객관적인 자료라도 들고 와서 자기 주장을 하는 글이 좋음

맨 무슨 카더라 라는 추측성 기사랑 주변에서 들은 이야기들만 던져 놓고 무조건 불안감 조성하는 글보다 이런 글이 훨 나음
si**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ㅆㄴ는 전체적인 큰 그림을 얘기해주는데 여기에 자신이 백신을 안맞아야할 이유를 가지고와서 아득바득 따지는 인간들 있네 댓글이나 설명은 제대로 보지도않음
pi******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이 글은 관리자에 의해 튀김처리 되었습니다.

ho****** 2021-12-23    이 글 튀겨버리기 (30℃)     
백신자체가 뭐 대단한 기술이 아니라서
죽었네 사지마비가 왔네 하는것이
백신 부작용이 아닌거야?

난 뇌경색에 협심증까지 있어서 진짜 망설여져
나 백신 맞아도 될까?
식당가서 밥먹고 싶어 ㅜㅜ
pa********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좋은 글 고마워.
pr*********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pa 언니//언니는 절대 맞지마. 언니 같은 지병있는 사람은 맞으면 안되고. 언니 절대 코비드 걸리면 안되 ㅠㅠㅠ 언니 코비드가 심혈관 과 관련 있는 거여서 언니는 위험해 꼭 마스크 끼고 인도어 모임 피하길 바랄게..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본인이 맞기 싫으면 맞지마 정부욕도 계속 하고 ㅋㅋㅋ
근데 논문 들고와서 객관적으로 얘기하는데 유튜브랑 인터넷 기사로만 반박하려고 하는건 양심이 없는거지 ㅋㅋㅋㅋㅋㅋㅋ그냥 각자 생각대로 살자 누구 설득하려고 하지말고
sa*******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5℃)     

이 글은 관리자에 의해 튀김처리 되었습니다.

ho****** 2021-12-23    이 글 튀겨버리기 (30℃)     
ho언니// 언니 ㅋㅋㅋ 나 미국에서 박사했는데 저 논문들 읽는거 좀 시간 걸리거든? 언니가 박사한 나보다 더 똑똑하네? 저 논문들을 다 읽고 거기 레퍼런스들 다 읽은거 보면? 솔직히 논문 다 읽은 거 같지는 않지만.

언니 내 댓글 읽어보면 알겠지만 언니한테 강요안해. 그냥 언니 부스터 맞기 싫으면 맞지 않아도 되고. 결국 모든거에는 장점 단점이 있어 언니가 심근염 걸릴게 무섭고 코비드에 안걸릴 자신 있다 그럼 맞지마, 그대신 최대한 조심하고 언니가 사랑하는 사람들 (부모님 포함)한테 옮기지 말라고

내가 설명했잖아 계속 사람마다 중화항체 만드는 양이 다르고 없어지는 양도 다르고 오미크론은 이상한 모양을 가진 열쇠라고.
내가 말한 전반적인 설명을 이해해봐. 그리고 언니 논문 다 읽었다며 저기 이스라엘에서 나온 부스터 샷하고 오미크론 감소 논문은 안읽었어?- 하긴 읽었을리가 없지...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45℃)     
ㄴㄴ 왜 논문이 유튜브랑 다르냐면 유튜브는 평범한 사람들 알아먹게 다 짜르고 순화시켜서 말하는거고 논문은 아예 처음부터 논리적 귀결이 기승전결로 있는 글이니까야
유튜브 하나만드는데 길어야 일주일이겠지만 논문은 일년 넘게 걸리는 이유가 뭐게?ㅋㅋㅋㅋㅋㅋㅋ
이런소리 듣는게 싫으면 그 유튜브에서 참고했다는 유우명하신 임상학회 논문 하나라도 언니가 직접 읽고 말해 ㅋㅋㅋㅋ
sa*******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sa 2222
맞고 안맞고는 자유인데 더멍청해보임
no*********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무지랭이들 상대하느라 고생이많다..
bo******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su*********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답글 튀겨 짐 (105℃)     

이 글은 관리자에 의해 튀김처리 되었습니다.

ho****** 2021-12-23    이 글 튀겨버리기 (0℃)     
백신 2차 3차 맞고도 당연히 코비드 걸리고 죽을 수도 있음 그래도 안맞는 것보다는 중환자로 갈 확률을 낮추기 위해 맞는 거잖아 원래 성인 되면 백신 맞아도 항체가 오래 안감 그래서 중요한 백신들 어릴때 맞는 거임

글고 백신 맞기 싫음 맞지마 너네는 다른 사람은 다 백신 맞아야 이익 아니냐? 미접종자때메 중환자실 풀방되면 너한테만 불이익이지 왜 다른 사람은 부작용 감안하고도 맞겠다는데 왜 난리냐 쓰니 상대해주지 마 이시대는 서로가 서로를 이해할 수 없음
ap********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45℃)     
너무 재밌다
gk******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여긴 반대파 많아서.. 상대하느라 고생이 많다
ki**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잘읽었다!!! 고마워!
db*******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지가 맞기 싫으면 안 맞으면 되지
이런 양질의 글 밑에 거품물고 바득바득 따져대는거
보는 내가 다 피곤하다
쓰니언니 그냥 덜떨어진애들 상대해주지마
미친 사람인듯
jo*******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댓글 진짜 최악이다. 백신 맞는 건 본인 선택이라니까? 글쓴 언니는 자기가 아는 객관적인 정보들(공신력 있는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제시한건데 따져대면서 유튜브 가져오네ㅋㅋㅋㅋ 학자가 유튜브에서 떠들면 그게 논문됨? 존나 타진요같음;;;
ys****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St*********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답글 튀겨 짐 (105℃)     

이 글은 관리자에 의해 튀김처리 되었습니다.

ho****** 2021-12-23    이 글 튀겨버리기 (0℃)     
ho언니// 백신을 맞아도 전파시킬수 는 있는데 이거 완전 misleading 할수 있다고 생각함. 그래서 댓글로 다시 적는데 이건 본인의 중화항체 생성양에 따라 다른거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신은 예방효과 와 더불어 중증으로 가는 것을 막아주는 높은 확률이 있어.(논문들 첨부함) 더 이상 언니 댓글에는 설명하지 않을게 본문이랑 논문에 다 적혀져 있는 거니까 언니 그리고 학자들마다 다른거 좀 언니가 들고오는거는 굉장히 마이너 의견같아 예컨대 동양인은 코비드에 스트롱하다 이런거? ㅋㅋ ㅠ큐 ... 유투부 보다는 논문이 더 정확하고 언니 그리고 논문도 거기와 관련된 레퍼런스를 많이 찾아봐야되.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비임상을 하는 입장과 임상을 하는 입장이 좀 다른것 같아.
치명적인 부작용 케이스가 있으면 보통 승인 보류되거든. 그런데 코로나백신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치사회 그리고 경제적 효과 때문에 다른 약이랑 동일하게 취급되지 않았음. 개발 초창기부터.개발과정이 투명하진 않다는 말임. 코로나도 무섭지만 약물 부작용도 무서워ㅋㅋ 많은 사람이 맞아도 충분히 안전한지 알아내려면 앞으로 적어도 1~2년 걸릴듯. 장기평가는 한 십년 걸리겠지. mRNA가 안전하다고 장담하는건.. 솔직히 이쪽(pv)에 있는 사람들은 보통 그렇게 얘기 못함. 염만 바뀌어도 치명적인 사례도 있는걸
so*******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이 글은 관리자에 의해 튀김처리 되었습니다.

ho****** 2021-12-23    이 글 튀겨버리기 (15℃)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sa*******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답글 튀겨 짐 (105℃)     
네이처랑 랜싯 들고 올때 유튜브 들고 오는 건 ㅋㅋㅋㅋ

이드에서 과학을 무슨 종교에 비유하면서 자긴 과학을 믿지 않는다는 글 떠오르노 과학은 믿고 싶어서 믿는 게 아니라고
li****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60℃)     
So222
me*******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쓰니 고생이 많다.3차예약하러 가야지.1.2차 다 안아파서 물백신 맞은줄..
to******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언니 고생이 많다... 고마워 잘 읽었어
le*****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와 이드에서 이런 글을 보다니ㅋㅋㅋ 쓰니언니 정리해줘서 고마워 잘 읽었어!
se*****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우왕 넘 명쾌하다
문과인 나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적어놨네
ja*****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ru****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답글 튀겨 짐 (105℃)     
백신 부작용 때문에 안 맞고 있는 1인인데
(주변에 부작용 사례 많고 사망자도 있음. 코로나 걸려서 중증화된 사례는 없음.)
미국, 유럽 사는 친구들이 말하길 자기가 사는 나라에선 주위를 봐도 백신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데 우리나라 오니 지인들 중에 백신 부작용이 유독 많다고 하더라고.
백신 개발 과정에서 아시아에 사는 아시아인도 임상을 많이 했는지 의구심이 생겼는데 어떻게 생각해? 임상을 해도 미국에 사는 아시아인 대상으로만, 그것도 거기선 소수니까 소수만 진행한 것 아닐지 싶더라.
그래서 백신이 믿음이 안감. 당장 주위에 부작용 사례가 너무 많아...사실 2년 다돼도록 주변에 코로나 확진자도 몇 없고, 그 몇도 백신 접종 전에 걸렸든 아니든 다들 멀쩡하게 낫기도 했고.
미국에 살았다니 거기서 코로나로 사람 엄청 죽어나가는 것들을 봤으니 코로나19의 위험성에 무게를 두게 되겠지만, 난 한국 살면서 주위에서 백신 부작용 사망, 알레르기성 질환(이 분은 2차 안맞아도 된다는 방역패스까지 받음), 심근염 등 다양한 부작용을 코로나19 중증화보다 훨씬 많이 보고 있어서 그렇게 생각이 안되네.
당장 과학자, 의사마다도 생각이 엄청 다르고. 백신제조사가 부작용 책임 안진다고 한 거랑 화이자가 성분은 75년 뒤에 공개한다고 한 게 맞물려 음모론을 부채질하는 것도 있는듯. 엊그제 SBS뉴스 나온 FDA에서 일했다는 미국 의사는 애들은 맞아도 된다면서도 30대 남자한테 많이 나타나는 심근염 부작용의 장기적 합병증이 어떨지 아직 예측이 안돼서 30대 건장한 남자가 백신 맞는 건 비추라고 하기도 하더라. 부작용에 대한 연구가 전체적으로 부족하긴 한듯.
ya****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유튜브에 나오는 의사라면 화제성과 조회수를 높일 수 있는 이야기를 할 수밖에 없음. 의사도 사람이니 특정 현상에 대해 다른 의견을 가질 수 있고 많은 논문 중 자기 의견에 유리한 부분만 선택해서 볼 가능성도 있음
의사가 하는 말이 다 진실이면 티비에서 의사가 좋다는 건강식품 먹고 한국사람 다 불로장생할 듯
se*****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잼땅
as*****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유익하네. 글 올려줘서 고마워.
ke******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잘 읽고가. 난 내 생활패턴이나 직장, 주거환경이 백신을 맞을 필요가 별로 없는 환경이라 안맞았는데 가끔 부모님 만나거나 할 때 좀 조심해야겠다.
as****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쓰니 고생많다
좋은정보 고마워

원래 사람은 사실보다 믿고싶은것을 믿음
내가 좋아하는 음식이나 술담배 등을 나쁘다고하면 화내기도하고 의학적근거 들고와서
그거 백날먹어도 오래 잘만 산다고
흔하지않은 케이스 들고오고그래 ㅎㅎ
*******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kk1234 2021-12-23    이 답글 튀겨 짐 (105℃)    삭제   수정
고마워 덕분에 많이 알고간다
li******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관리자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답글 튀겨 짐 (105℃)     
맞지 말아야겠다는 생각만 강화 됨
ve********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45℃)     
나도 백신패스 좆같다고 생각하고 반대하는 입장이지만 이건 유용한 글인데 왜 튀기지 아 다행히 튀김온도 다 내려갔네
쓰니가 백신맞아라 말아라 하는게 아니잖아 ㅋㅋ
뭐가 그렇게 화가남?
th***** 2021-12-23    이 글 튀겨버리기 (60℃)    삭제   수정
빨갱이 새끼들은 원래 사실을 얘기해주면 이유없이 빡침.
관리자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75℃)     

이 글은 관리자에 의해 튀김처리 되었습니다.

su****** 2021-12-23    이 글 튀겨버리기 (30℃)     
음 이거랑 다른 분야긴하지만 나도 영양학 생리학 쪽으로 논문을 엄청 많이 봤거든 식재료든 무슨 성분이든 나쁘다고 결론지을 수 있는 건 아무 것도 없어.

단순당은 존나 나빠! 그런데 저혈당이면 단순당이 필요함

백신도 그런 거지. 무조건 나쁘다! 좋다! 이럴 수 있음. 효능이 있으면 있는 거지 그러니까 좋은 것이라는 결론을 낼 순 없어 효능이 있다..임. 모 의사가 백신은 안정성이 우선이다 그랬는데 지금 상황에서도 무조건 안정성이 우선이라고 주장할 수 있는 어떠한 근거도 없어 그러나 이 말이 절대로 틀린 말도 아니야. 맞는 말도 어디까지 적용할 수 있을 것이냐가 관건이지.

그러니까 각자의 상황에 맞게 백신을 맞은 사람도 안 맞은 사람도 결론은 자신의 생존을 위한 선택을 한거임

그리고 어떤 계기가 있었든 결국은 마음에 정해둔 결론이 있으면 그걸 입증하는 사례를 찾으려고 할 수밖에 없음 논문을 찾느냐 아니면 유튜브 콘텐츠를 찾느냐 차이가 있지만.

아무튼 나도 자꾸 논문 많이 보고 그러면 내 생각이 맞다는 것을 증빙하는 결과를 찾아보려고 하는데, 속 시원한건 없더라고ㅋㅋ결국 얻은 결론은 좋고 나쁜 것은 취사선택에 따른 결과 문제일 뿐, 그 자체의 성질로 결정은 되지 않는다임. 그런데 사실은 사실이니 있는 그대로 인정은 해야지 아 사람마다 다르다 이런건 또 아니라능ㅋㅋ과학에 포스트모더니즘 뿌리지 말자구..

근데 난 이 엄청난 댓글을 보니 느낀 게 저 논문들이 막 최신판으로 후두두두 쏟아져 나오는 걸 보니 뭔가 2차대전 이후 의학기술 과학기술 발전했다 그런 역사적 상황을 보는 거 같음ㅋㅋ
su*****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dy*******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답글 튀겨 짐 (105℃)     
고마웡
난 이글보고 3차 맞으러가야겠다는 생각든다
다들 글 보고 드는 생각이 다르니 신기하네 ㅎㅎ 다 각자의 선택이니
sy********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본 글, 댓글 다 고마워. (정성들인 정보 글에 성향 달라도 넘 안티하지 말자~ 야~ 담에 좋은 얘기 또 싶겠냐? )
넘 똑띠들 많고 머리가 좀 환해진다.
ma*****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주변에 부작용사례가 1명이라도 있다면 부작용 부분이 잘 와닿지가 않을 듯...
하지만 재미있게 잘 읽었어
yuiop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글이랑 댓글 다 잘 읽었어.
정성들여 써 줘서 고마워.
ed*****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결론은 맞아도 개인에 따라 부작용 있을 수 있고
코로나 걸리고 회복해도 개인에따라 사망,후유증이 있다는거네
아직 데이터 부족으로 어느선택을해도 썩 맘에들기힘들다는 거임
우리집은 조부모부터 부모 나, 주변 지인들까지 1~2차 백신부작용이 아예 없었음(지인,조부모,부모,나 전부 기저질환 있음) 앞으로 10년후에는 어떨지 모르지만,
1차맞았는데 부작용이 심했다던가,약물알러지가 있다던가,주변지인들이 맞고 심한 부작용 겪었다던가 하면 안맞고 조심하는게 나을수도있고
나같은 경우에는 아직까지는 백신맞는게 좋은선택인것 같아서 맞으려고.
언니들도 무섭다고 날세우지말고 최대한 도움이 되는 선택을 해
tn*******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우기는데는 약이 없습니다. 고생많이했어!!
ot********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45℃)     
so222
ㅇㄷㅍㅇㅍ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난 맞기 싫지만 맞았는데....이글 대부분 동의함
ㅡ그래도 마스크 못벗는건 좀 불만임
fu*********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이 글은 관리자에 의해 튀김처리 되었습니다.

sj***** 2021-12-23    이 답글 튀겨 짐 (100℃)     
조은글. 이런 글 때문에 이드 못 끊지
ad**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65℃)     
다른글에 적었던 답글인데 여기에 물어보는게 좋을갓같아서 카피해옴

Gl- 유전자백신이 앤티바디의 양을 조절하지 못해서 피안의 프로틴증가로 피가무거워지고 크로팅이 생기는건 감당해도 좋을정도의 사이드이팩트야? 바이러스감염이 중증으로가는 확률이랑 사이드이팩트의 확률을 비교하면 백신을 맞는게 나음? 근데또 이런경우를 그냥 마주놓고확률적으로 비교하는데 맞나 싶기도하고
so**********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논문을 줬더니 유튜브로 반박 ㅋㅋㅋㅋㅋㅋ 재밌게 읽고 감
vi****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80℃)     
일목요연한 내용 잘 봤어
어차피 대부분은 비전문가라 판단하긴 어렵지만
왜 전문가들도 말이 각각 다를까
이왕재교수나 함익병 등등 백신 불필요하다는 전문가들도 있고
그리고 백신이라는게 원래 이렇게 효과가 3개월로 짧은게 정상인건지도 의문스럽네
그럴거면 맞는 의미가 별로 없지 않나 싶고 이게 많이들 의문 품는 부분이기도 해
글고 뭣보다 임상 과정에 논란이 제기(The BMJ)되고 있는 화이자의 안정성과 효과에 대해서도 의문이 들고 불안하고 말이야...
일반인 입장에서는 이 모든 과정이 클린하지 않으니 매우 찝찝해

ar******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어쨌든 임상완료 되면 맞을지도..
아무리 효과가 좋던 아니던 임상완료 안 된 건 찝찝해. 부작용 데이터도 좀 정리되고 성분 보완도 되고 하면 지금보다 낫겠지.
in*****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강제가 아니었으면 좋겠어 각자 판단에 맡기면 될텐데
co*******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겨털도둑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답글 튀겨 짐 (105℃)     
글 고마웡~~~~!!!

코로롱이 전세계적으로 급박한 상황이였어서 긴급사용 승인이 된 것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임상완료된(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백신을 맞고 싶은 맘이 더 커서,

아직 안맞고 코로롱 안걸리기 위해 더 조심하고 있는 중...

이런 내용을 어케 알겠어, 글쓴 온니 및 답글 온니들 덕분에 모르는 내용들 잘 알아가~~~!!
po*****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dd 2021-12-23    이 답글 튀겨 짐 (105℃)    삭제   수정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ch*******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답글 튀겨 짐 (105℃)     
so// 언니 도대체 무슨 말이야? 내가 계속 적었자나 위에서 mRNA 주입으로 생겨나는 코비드 스파이크 단백질의 일부는 mRNA 의 양보다 적고 그리고 중화항체 양은 계속 감소한다고 중화항체가 만들어지는 걸담당하는건 면역세포의 일부 (B 세포라고 함)에서 만들어지는건데 왜 갑자기 프로틴 양이 증가해? 무슨 프로틴이 증가해서 clotting이랑 연관이 잇는건데? 언니 우리 몸에 단백질 다른 놈들이 무지 많아....
이거 참고하고
https://media.springernature.com/lw685/springer-static/image/art%3A10.1186%2Fs40779-021-00342-3/MediaObjects/40779_2021_342_Fig1_HTML.png
언니가 논문 링크보내주면 내가 일 끝내고 한번 읽어보고 답 써줄게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45℃)     
Ar//언니 함익병, 이왕재씨는 전문가가 아니야. 의사 선생님이면 모든 다 아는 전문가야? 이 문제에서 전문가는 immunology/structural biology/epidemiology 이런 분야에서 박사를 받고 꾸준히 연구해서 계속 논문을 발표하는게 전문가야
언니 그리고 백신 중화항체 왜 오래 안가냐면 말했자나 언니 감염되도 중화항채 생기고 중화항체란게 원래 오래가는 놈이 아니야 감염되서 생기던 백신이건 중화항체는 감소해서 없어져요 언니 그리고 임상 시험 결과가 껄끄럼해도 문제는 파이저 회사랑 돈을 받지 않은 교수들 논문에서 (내가 댓글에 첨부함) 이미 백신의 효과는 증명되어 있어… ㅠㅠㅠ 답답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50℃)     

이 글은 관리자에 의해 튀김처리 되었습니다.

sj***** 2021-12-23    이 글 튀겨버리기 (60℃)     
ㄴㄴㄴ 이왕재교수 면역학 전문가로 알고있는데 뭐임??
서울대학교 대학원 해부학, 면역학 박사로 뜨는데 좆문가임?
sc*****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언니 힘내
언니는 설명할만큼 함
차라리 머리로는 이해가는데 마음으로는 찝찝하다고 하던갘ㅋㅋㅋ 걍 할말없으니까 튀기거나 응그냥 내기분상해죄로 막말하네
글쓴이 지성에 반박할만한 사람이 없는듯
난 솔직히 말해서 아직도 찝찝해
못믿겟어 근데 뇌로는 납득함
da********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90℃)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j1***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답글 튀겨 짐 (105℃)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gl****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답글 튀겨 짐 (105℃)     
이번에 코로나 걸리고 델타 증상 다 오고 죽다 살아났거든. 우리엄마도 입원해있고 폐가 망가진 상태라..이 글이 더 와닿는다.
나도 미접종자이고 백신에 대한 반감이 심했어.
혈압이 낮은 편이라 맞고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는 생각에 무서운 것도 심했거든.
근데 코로나 걸리니까 그냥 백신 안 맞은게 너무 후회가 되더라. 물론 접종하고도 중증으로 입원하고 그런 사람들 있긴하던데..본인 면역력이 크게 좌우하는 것도 있는 것 같더라고.
난 다시 돌아가면 백신 맞을래..
이거 그냥 감기네 경증이네 무증상이네 하는 얘기 듣고 괜찮을 줄 알았는데, 기침이 멈추질않고 폐에 자극이 너무 가고 잘 안떨어지는 징그러운 병이야.
그냥 감기로 치부할 병은 아니다 진짜..
미접종자면 절대 대중교통 타지말고 마스크 잘쓰고 조심해서 코로나 잘 피해가길 바래.. 이 시국 끝날때까지 건강하자 다들
앙재문재앙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음...함씨는 피부과 전문의니 그렇다 쳐도
이왕재 교수는 대한면역학회 회장까지 지냈는데 면역학 전문가 아니라는 건
납득하기가 어렵네
코로나가 논란이 많긴 많은 바이러스이긴 한것 같다
그래도 덕분에 공부 많이 됐어
ar******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이성적으로 대화하자 빼애액 거리지말고 ㅋㅋㅋㅋ
pr*********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ㄴ미국 상황은 미국 전문가가 잘 알거고 한국 상황은 한국 전문가가 잘 알겠지
su***** 2021-12-23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Gl- 사람마다 생성되는 안티보디의양이 다르다는 말이었음 이해를 잘못하게썼나.
so********** 2021-12-24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jo* 2021-12-24 이 답글 돈주기    이 답글 튀겨 짐 (105℃)     
오 난 궁금한게 화이자가 70몇년동안 성분 공개 금지했는데 다른 백신도 그런적 있어? 공개 안하는 이유가 뭐야? 원래 다른 약도 그래?
vo***** 2021-12-24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네이처에 유튜브로 맞서는 일반인들이 한둘이 아니겠지..;; 부디 건강하자
ti*** 2021-12-24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so언니//내가 이미 본문에 썼는데 당연히 사람마다 중화항체 양이 다를 수밖에 없어 이건 부작용이 아니라 우리몸은 각자 다르니까근데 프로틴 양이 증가랑 clotting은 또 무슨 이야기야? 전혀 중화항체랑은 다른 이야기 잖아.
gl**** 2021-12-24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Vo 언니//모더나 화이저 백신 성분 영어로 구글링 하니까 다 뜨는데? 무슨 소리야?

이거 fda 링크네
https://www.fda.gov/media/144638/download


https://portal.ct.gov/Coronavirus/Covid-19-Knowledge-Base/Vaccine-Ingredients
gl**** 2021-12-24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변이가 빠르다는건 백신이 커버못하는 경우가 많아지는거고 많이 노출안되도록 본인이 신경쓰면 되겠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걱정되면 맞는거고 ㅎ 짧은 시간내 개발된 것도 팩트고 부작용도 발생하는 것도 팩트. 백신은 본인의 선택으로 놔둬야하는데 지금 사회는 너무 웃긴거같아 변이가 빠르니 백신보다는 본인 면역력 키우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내 개인적으로는~
si********* 2021-12-24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gl// 성분 공개가 아니라 FDA가 화이자 승인 자료 75년 뒤에 공개한다고 한 거 얘기인듯.
ya**** 2021-12-24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모든 약이 3상까지 간 다음 세상에 나오는데 거기에 대한 의견은?
vo***** 2021-12-24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맞아도 우리나라에서 맞고싶지가 않아
왜 미국보다 부작용이 심한건지.. 관리를 어케하는지도 모르겠고 랜덤으로 섞어서 맞히고 재접종기간도 이랬다저랬다
부작용 인정도 안해주면서 자기들 정치업적으로 이용하고 통제하는 느낌들어서 더 거부감듦
부정맥 있어서 더 무섭고
백신맞고 죽은사람도 한다리건너 두명 있고
분노의똥방구 2021-12-24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ㅎㅎㅎㅎ 2021-12-24    이 답글 튀겨 짐 (105℃)    삭제   수정
ㄴ 내말이222222
ne***** 2021-12-24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맞는 사람 - 정상, 안 맞는 사람 - 정상, 남이 안 맞는다고 지랄하는 사람 - 병신, 남이 맞는다고 지랄하는 사람 - 병신
kl****** 2021-12-24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45℃)     
실험실에서는 이렇게 보는구나. 흥미롭.
ev****** 2021-12-24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15℃)     
개인적으로는 이게 예전 가습기 사건과 뭐가 다를까싶음. 시간이 지나면 다 알게 될 듯
vo***** 2021-12-24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gl**** 2021-12-24 이 답글 돈주기    이 답글 튀겨 짐 (105℃)     
vo 언니// 내가 계속 댓글에 적어놨는데 미국에 있을때 70만명이 죽었다니까? 워낙 심각해서 백신이 빨리 승인된거라고.
gl**** 2021-12-24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30℃)     
ㅎㅎㅎㅎ222222
ji****** 2021-12-24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나도 우리나라에선 맞고싶지 않아 유효기간 썩은것만 강제로 맞추려고 혈안이 되어있고 부작용도 유난히 많고 관리도 ㅂㅅ같고 못믿겠어
돼새끼 2021-12-24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yu****** 2021-12-26 이 답글 돈주기    이 답글 튀겨 짐 (105℃)     
ㄴ말이 아니라 실제 한국 일본 사망자 데이터가 그런데
tr****** 2021-12-26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ㄴ 222 일본은 한국에 비하면 방역도 거의 안함 인구밀도 높고 노인 많음 근데도 사망자 별 차이없음 2020년은 더 줄기까지 함
rull 2021-12-26    이 글 튀겨버리기 (0℃)    삭제   수정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ba*** 2021-12-26 이 답글 돈주기    이 답글 튀겨 짐 (105℃)     
본문, 댓글 정독했는데 Ya, ㅎㅎㅎㅎ글에 매우 동감.
백신에 대해 쉽게 이론적으로 잘 설명은 해줬는데 인간의 항체를 만들어내는 능력이나 면역력은 다르다고 하면서 부작용에 대한 얘기가 너무 미흡하네.
나도 가까운 사람들이 부작용으로 고생한걸 실제로 봐와서 아직은 망설여져.
쓰니도 데이터가 부족하단말 계속 하는데, 백신에 대한 유의미한 데이터가 나오고 나서 판단할래.
hh***** 2021-12-26 이 답글 돈주기    이 글 튀겨버리기 (0℃)     

이 답글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튀김처리되었습니다.

박성배 2021-12-26 이 답글 돈주기    이 답글 튀겨 짐 (105℃)     

사업자번호: 783-81-00031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3-서울서초-0851

서울 서초구 청계산로 193 메트하임 512호

문의: idpaper.kr@gmail.com

도움말 페이지 | 개인정보취급방침 및 이용약관

(주) 이드페이퍼 | 대표자: 이종운 | 070-8648-14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