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나은 사람에게 도움을 받고 싶어요? 그러면 밥을 사세요 (남의 경험의 값)(112)
sm****** 2019-12-20
누가 성공의 비법이라고 낸 처세술 책을 서점에서 뒤적 거리다 보면 원포인로 찍어서 행동 지침 주는거 진짜 극혐한다. 누가 이런걸 모른다고 뻔한 이야기를 책으로 내냐. 혹은 이렇게 다 큰 성인에게 누가 이래라 저래라 꼰대처럼 잔소리야 이런 반발심이 들기도 하고.

근데 나 이건 이드 언니들한테 확실하게 알려주고 싶어서 내가 극혐하는 오지랍 좀 떨어본다. 큰 언니 마음으로 말한다 특히 이십대 언니들 잘 들어봐라.

모든 이들은 타인의 도움으로 살아간다. 내 인생을 발전시킬수 있는 기회는 내가 노력한다고 뿅하고 나타나는게 아니라 사람을 통해 온다. 내가 위로 올라가려면 나보다 높은 위치에 있고 돈과 힘과 경험과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 나를 끌어줘야만 가능하다. 이런 뻔한 이야기를 하자는 건 아니고.

그럼. 왜 나보다 잘난 사람이 나를 도와줘야 하나? 나보다 많이 가진 사람이 나를 껴주려면 어떻게 행동해야하나? 기본적인 자기 운 향상법을 모르는 언니들이 있어서 그냥 원포인프로 꽉 찍어서 알려주고 싶다.

그냥 나보다 잘난 사람을 만나면 무조건 밥을 사라.
아니 나보다 돈 많고 성공한 어른이 사야지 왜 어린 덜가진 내가 사? 라고 반발심이 든 언니들 많을 거다.

나보다 아주 나이가 많은 어르신이 사주겠다고 부르는 자리에서 어린 내가 돈을 내는 건 혹시 건방져 보이는 결례라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말 이쁘게 하면서 내면 절때 그렇게 안보신다.

윗대가리들은 항상 지켜보고 간을 보고 있다. 내가 가진 정보와 지식과 안목같은 경험에서 온 지혜를 나눠 줄지 말지. 싹수를 보고 얼마만큼 나눠 줄지. 이번 한번만 볼지 또 볼지. 내 인맥 안에 넣어 줄지. 꼭 상하관계라고만 생각하지 마라. 친구 간에도 마찬가지다.

나보다 나은 친구나 선배가 자신의 정보와 경험을 공유해 줄때 이드 언니들은 반듯이 그 값을 지불해라. 예를 들어 유학 정보나 취업 정보를 혹은 결혼 준비 시 경험을 물을 때 상대는 그 정보를 시간 돈 들여가며, 혹은 많은 실패 끝에 배운 정보이다. 절때 공짜로 얻은 지식이 아니다. 뭐 친구들 간에 그 정도는 쉽게 알려줄 수 있는거 아냐? 야박하고 번거롭게.... 라도 기집애 마인드로 살아봐라 내 주변에 누가 나에게 척척 돈이되는 정보를 물어다 주는지. 남이 주는 정보에 철저히 값을 치뤄라. 세상에 공짜는 없다. 남의 말뿐이라도.

사소한 정보라도. 나에게 돈과 시간을 절약 시켜주게 하고 방향성을 명확하게 해주도록 영감을 준다고 판단되면 그자리에서 고맙다고 표현하고 만난 자리의 밥이나 커피 값은 내가 내라.

특히 부자와 성공한 나보다 연장자라 하자. 부자와 연장자의 경우 항상 아랫 사람은 사주는 걸 당연하게 기대하는데. 그들도 대접 받고 싶은 그냥 인간이다. 오히려 맨날 쓰고다니니 누가 사준다고 하면 그 임팩트가 아주 오래 간다. 싹수 있다고 완전 다르게 본다. 그리고 담번에 계속 불러준다. 싹수가 확실하니 소개 시켜줄때 실수는 안할것 같으니 내 네트워크에 소개도 시켜준다.

나는 학생이고 돈을 안벌고 부담스럽다고? 그럼 내 예산 범위에서 차 한잔이라도. 설렁탕 집이라도 싸고 조용한 곳으로 내가 장소를 정해서 대접해라. 그리고 사드리고 싶은데 아직 여유가 없어서 이곳으로 정했다고. 정보 값은 꼭 치뤄드리고 싶었다고 감사하다라고 솔직하게 말해라. 그러면 다음 번에 자기 보다 나은 친구나 선배나 어르신들이 나를 어떻게 대하는지 함 실험해 봐라.

돈은 이렇게 써야 한다. 그냥 시시껄렁한 도움도 안되는 이야기하는 여친 만나서 밥먹고 술먹고 몇년 지나면 잊혀질 데이트 남 만나는데 꾸밀 옷이나 화장품 사는데 쓸 돈을 나에게 도움되는 사람들에게 바르게 함 써보자. 그리고 보자. 내 주변에 어떤 기회가 사람을 통해 오는지.

내가 분명 돈주고도 못 살 정보을 풀었는데 후배라 연장자인 나에게 돈까지 내라고 하면. 혹은 그 자리에 정보를 얻은 사람이 아니라 다른 이가 내면. 혹은 더치를 하면. 모두들 집에 돌아가는 길에 입이 쓰다. 그 정보를 쥔 사람은 뭔가 공정하지 않다는 걸 느낄꺼다. 내가 연장자라 경험이 많아서 비싸게 값을 치르고 얻은 지식을 나눠줬는데 내가 그 자리에 밥값까지 내지? 하고 화가 난다. 그럼 다음 기회가 있을까? 잘난 사람은 바쁘고 내 정보값을 쳐줄 사람은 많다. 그러므로 내가 없을 수록 내가 힘들 수록 도움 되는 사람을 만나서 밥을 사라. 커피를 사라. 요새 어린 여자들 중에 이 간단한 처세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서 공유한다.

훈계 끝.


[추가] 답글에서 예를 들어보라니까 예를 든다.
https://m.idpaper.co.kr/counsel/item/item_view.html?cnslSeq=530839&from=open&page=1&sortType=1&schType=1&schTitle=

이 글을 봐라. 나는 10%를 수수료로 주라 했다. 그런데 딴 언니는 몇백이 아깝다고 고급 술을 선물하란다. 프로젝트를 얻은 언니는 프리랜서나 자영업자겠지? 전직장 상사는 일 잘하던 나를 곱게 봐서 혹은 좋은 분이라 그냥 도와 줄수도 있다. 그 사람이 회사돈 몇천을 움직이는 프로젝트를 나에게 수여할 정도의 권한과 위치는. 만약 부장이라면. 몇년이 걸려서 얻을 걸까. 얼마나 수없는 일을 겪으며 그 어려운 조직에서 버텨서 올라갔을까? 그 값을 선물로 퉁치겠다. 그냥 소개해 젔다고 선물만 줘도 뭐 고맙게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내가 기대 한거 이상으로 10%를 현금으로 수수료로 드린다면. 앞으로 없는 프로젝트도 회사 내부에서 만들어서 나에게 준다. 같은 업계라면 다른 회사 사람에게도 소문내서 일 물어다 준다. 그 사람은 이제 내 사업의 영업 사원이 되는 거다.

밥 사는 것과는 싸이즈가 다른 문제지만. 맥락은 같다.
그리고 가성비 충 마인드로 남이 딱 기대한 만큼 혹은 이하 만큼 남의 도움에 대한 싼값만 치르면서. 왜 내 인생 안풀리냐 세바시 열심히 듣고 자기 개발서 밑줄 긋고 읽고 청년 멘토 백날 쏟아 다니면서 성공 방정식이나 듣는다고. 살림살이 좀 나아 지셨세여.
이거 좀 맞는게 울언니도 도움받을만한 어른이라 생각하면 선물같은거 작은거라도 사줬고
지금까지도 그사람들 도움받고 지낸다
아이유가 괜히 명절마다 온갖사람들한테 선물보내는게 아닐듯
ka******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그렇구나..나도 답례를 하는 편이긴 하지만 적극적으로 내가 밥까지 살 생각은 못했네 특히 확실한 도움이 아니면 선뜻 제가 낼게요는 안나오드라 지금은 아니더라도 그 다음을 위해서라도 내야할까?
we**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고마워
bagoppang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좋은 말이다!!!
ㄱ나니?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팩트폭행.
나보다 어린애한테 받으면 뭐라도 더 주고 싶어져. 마음씀씀이가 기특해서.
장원*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당연한거 아냐? ;;;;
lo***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본인의 예시를 들어서 써주면 더 좋을 듯. 당연한 거지만 실천 못하는 사람이 대다수지
Paory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구르고 구르면서 겪은 경험인데 꽁으로 알려달라 댓가없이 제공해라 대놓고 눈치주는거랑 내가 제공받는 혜택이나 서비스들 같이좀 누려보자고 거드름 피우는거 겪고나니 내 바운더리에 아무나 들이고싶지않게됨. 나더러 계산적이라는데 걔네들 머리굴리는거 계산적인거 다 느껴지는건 모르나봄.. 그냥 조용히 지켜보다가 툭 하고 도움주고 그러게됨..
12*****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당연한데 우리나라 90프로 젊은이들이 이 사소한이치를 모르더라
특히 가난한사람들은 남의정보훔치려고하지 개념자체가 글러먹은사람들이대다수 취준생들도마찬가지 현직자 시간삣으면서 도와줘도 쌩하는경우 하루이틀아님

대학으로 한번 걸러지고 회사로 한번걸러지니 그래도 사람들이 상식적이고 인간과 인간사이에 기브앤테이크에대한 개념확실하더라

qu*****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진짜 좋은 글이다 고마워 언니! 배운대로 정보값은 작지만 치르고 갑니당 ㅎㅎㅎ
so*********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눈 앞에서 나가는 푼돈은 나가는거 보여서 아깝다고 생각하고, 정보는 만질 수 없고, 가격표 안붙어 있다고 공짜라고 생각하는 어리석은 사람이 너무 많다. 그런 어리석은자들은 그렇게 소중한 인연 놓쳐도 그 인연 돈 주고 산거 아니니 아까운줄도 모르고 그냥저냥 살겠지. 그래서 이글에 돈주고 갑니다.
al*****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이것도 나자체가 알맹이가 있어야 하는 상태야함 밸류고 강점이고 없는 상태면 밥을 사던 말던 노상관임. 이거는 미들급으로 가기위한 방법이고 그 이후부터는 자기가 먼저 크고 다른 사람이 스스로 나를 찾아오는게 가장 베스트
le******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예시 짱이다.
나도 수많은 사람들 만나면서 느낀다.
모래알같이 수많은 인간들 속에서
눈에 띄고 기억에 남는 방법인듯.
짱! 돈줬어 ㅋㅋ
je******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나도 10살많은 언니 만나도 내가 필요한거면 밥사 근데 언니들 마음씀씀이 대인배라서 10만원 밥사주면 50만원어치 해주심ㅜㅜ
su******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너무나 홀륭한글이다
ej****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나도 이 비슷한 경험 있음
나보다 5살 어린애 첫만남에 내가 화장실 간 사이에 계산하더라;;
순간 얘는 오래 봐야겠단 생각 듦. 딱봐도 애가 싹싹해보이고 아무것도 안해도 이뻐보이잖아
한번 투자하고 백번 얻을 수 있는 이치
he********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이미 깨닫고 간식이나마 잘 뿌려서 계약연장받은 1인 여기있다ㅋㅋㅋ 인생 뭐라도 하나 건지려면 가성비충 마인드 버려야돼 진짜
소프**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언니 디테일하게 물어보면 예를 든 저 사례에서 수수료 현금을 봉투에다 넣어드려? 난 그냥 외관상 현금이 오가는건 좋게 안보여서..보통 계좌 달라고 해서 계좌로 쏴드리는게 나으려나?
we**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고맙다 정신차리고간다
playful_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공감ㅋㅋ 근데 남자들 중에 내가 밥사면 사적잉 호감으로 받더라 ㅅㅂㅋㅋ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L 현금 오만원 짜리 두툼하게 봉투에 담아 드려. 감사한다고 잘 부탁드린다고 감사 카드와 함께(말로 하는 거보다 예의바르고 품격이 느껴짐). 계좌로 드리면 뇌물이나 kickback으로 자금 추적 들어갈수도 있으니 하지 말고.
혹시 대기업이면 사내 규정상 절때 안받을 수도 있음. 푼돈에 자기 짤릴수도 있으니. 요즘 윤리팀 엄격해서. 그럼 난 인심만 쓰고 돈 안받고 맘은 얻으니 개이득. 그렇게 거절당한 후 선물이나 백화점 상품권으로 퉁치면 됨
히잉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ㄴ 히잉 언니 고마웡 ㅇㅇ
we**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정말 살면서 꼭 필요한 글이고 알아야 할 글이다!
so**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스크랩
ap*********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정보값 넉넉히 치르자 수수료는 10%. 고맙습니다 성님 돈 드리고 갑니다 성공하고싶습니다 가즈아!!!
ki******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맞는말다
be*******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어느 정도 사회생활 하고 사람 좀 만나다보면 이 정도는 다 알지 않냐
그거 밥 좀 더 얻어 먹는다고 큰 부자가 되는 것도 아닌데 적당히 쓸 데 아닐 데는 구분해야지
이런 애들은 돈이 없어서 그런 것도 아님
에헤라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지나가다 나도 하나 더
카톡으로 뭐 물어보고 답 얻으면
기프티콘이라도 하나 쏴라
그럼 또 물어봐도 짜증이 안나.
나는 자원봉사자가 아녀
do******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밥이든 선물이든 굳이 비싼게 아니더라도 성의를 보이면 더 주고싶어지는게 인간 심리
mo******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맞는 말이네 ㅋㅋㅋ 난 가성비충이야ㅠ
jo*******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ㅇㄱㄹㅇ
양쪽 입장에 껴있는데, 항상 밥사고 이런게 아니라 가끔 이렇게 작은거라도 하면 윗분들이 베푸는게 다름
그리고 후배들이 이러면(큰 것도 아니고, 여행갔다 작은 선물이라도 사오면) 한번 더 눈길가고, 더 챙겨주게되고, 좋은 자리 있음 추천하게 되더라
ㅇㅇㅇ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좋은 훈계 감삼다. 도움받으면 꼭 밥사고 사례하기
먼지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맞다! 잊고있었어.
미니도라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do 말 진짜 공감간다 나는 자원봉사자가 아닌데
왜이렇게들 남을 못털어먹어서 안달인지
wo*******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처음으로 돈 준다. 좋은 정보줘서 고마워.
je****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정법 할아버지가 하는 얘기넹 ㅋㅋ
이상*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ㅇㄱㄹㅇ 느낀다
hb****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맞는 말이야
도맛호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나도 작지만 값 치루고 간당. 명심하겠어!
kr*********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옛다 좋은 글 고마워
pi******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ㄹㅇ
j9*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나이든 내 입장에서 보니. 쓰니가 한말같이 하는애들이 정도 가고 하나라도 더 주고 싶더라. 받은가치보다 훨 많이 돌려주고 싶게해
dr*********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나원래이러고있었음
하니*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이런글 넘나 고맙다.
ri*******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나 이 글 읽고 오늘 이거 실천했어
이상하게 나도 기분이 좋더라
we**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밥을 사야되는거야 선물줘도 되는거야??
ha*******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언니 제 가진 돈의 십프로드렸어용
띵글
너구리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땡큐
ge*******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레알 참 트루
ma*****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넘 조아서 돈 드리며 감사의 마음을 표현함

언니가 미국에 살아서 몇 가지 팔로업 질문함
1) 미국에선 명절에 선물 돌리고 이런 문화 없는데 일년에 언제 어떻게(예. 카드라도) 인맥관리하는지

2) 미국은 네트워킹이랑 누군가랑 커피한잔 하면서 정보 물어보는 게 훨씬 쉬운데(정보를 주면서 본인 영향력을 넓힌다고 인식하는 듯) 이 문화권에서도 사는 게 중요한 지 아님! 다른 더 중요한 게 있는지
yo******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ㄱㅅㄱㄱ
뿌아아앙구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이미 쓰면서 살고있지만ㅋㅋㅋ돈줬어
sjh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오 좋은 훈계 감사
mr******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반성하고 갑니다ㅜ
fe********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이 사람 누구니! 야 니가 내 영업 비밀 털면 어떡해 ㅋㅋ
이 언니 말 맞다. 나 나름 잘 나가는 영업맨이고 밍글의 여왕이다. 남들 정보 캐는 시간 나는 독하게 일하고 걔네 밥 선물 사주면서 난 그 시간과 노력을 아끼는 거지. 인간관계에서 가성비충 짓 하면 결국 병신 같은 인간들만 득실거리더라.
as*****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좋은글 고마어
na*****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혹시.. 언니 비정제 다이어트글써준다는 에스엠 언니아니야??언니맞니??
in******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이거 진짜 ㄹㅇ 맞말이다
nah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글 마음에 든당
sm언니 글 고마워
나같애도 아무리 어린 후배라도
당연하단듯 얻어쳐먹는걸보먄 얄미워
LV** 2019-12-20 답글쓴이 돈주기   
그래서 추천글 돈주기 안 해도 되는데 주게 되나바바바
서랑 2019-12-21 답글쓴이 돈주기   
하...나만 알고싶었는데 이렇게 풀리다니 ㅋㅋㅋㅋㅋㅋ언니 대인배냐? ㅋㅋㅋㅋ

나 어른에게 과외 소개받고 진짜 통크게 과외비의 절반 가까이 되는 백화점 상품권을 보답으로 드렸음. 그 후 그분은 크게 감격하셔서 나 과외비 밀린것도 대신 받아주고 이사할때 가전제품도 사주고 각종 밑반찬도 주고 다른 소소한 과외자리도 주선해주심.

물론 나도 잘함. 인생의 스승이라 생각해서 스승의 날에 진심을 담은 편지와 선물도 보냄.

내게 기회를 주는 어른에게 감사의 보답을 하는건 절대 손해가 아니라 이득임.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내가 오히려 더 겸손해짐.
sa****** 2019-12-21 답글쓴이 돈주기   
아 그리고 저 마지막 문단도 동의하는데 돈은 잘써야한다는거. 나도 받아봐서 아는데 주는 사람이 돈 아껴서 줬는지 가성비 따져서 줬는지 기막히게 눈치챈다.

소소한건 아낄지언정 보답해야할땐 진짜 통크게 해야한다. 내가 받아보고 느껴서 배운대로 행동함. 쓸땐 제대로 티나게 올바르게 써야함.
sa****** 2019-12-21 답글쓴이 돈주기   
동의한다. 돈줌.
ma***** 2019-12-21 답글쓴이 돈주기   
맞음.
yo******* 2019-12-21 답글쓴이 돈주기   
이글에도 당연히 돈드렸습니다
당신은 진정한 대인배요
ej**** 2019-12-21 답글쓴이 돈주기   
개공감된다 ㅋ
진짜공감되
나 삼심대중반이라(사업함)
윗사람 아랫사람입장다되는데
캐공감
Al****** 2019-12-21 답글쓴이 돈주기   
완전 공감
꿀팁
천하박색 2019-12-21 답글쓴이 돈주기   
이해 완료. 진짜 좋은 글이다. 돈을 내겠어.
연욱 2019-12-21 답글쓴이 돈주기   
좋은글 고마워
hi**** 2019-12-21 답글쓴이 돈주기   
맞는말 저런 이유로 후배나 아랫사람 골라냄
당연한줄 아는 것들은 다음부터 내꺼안알랴줌
소개안시켜줌 이 좋은걸 알려주다니 쓰니 인류애 넘친다 ㅋㅋㅋㅋ 모른다고 어리다고 내가 윗사람이라고 당연하게 받아처먹지말아라 아는데 모르는척하는건줄도 모르더라ㅠ
qw**** 2019-12-21 답글쓴이 돈주기   
좋은글이네
su******** 2019-12-21 답글쓴이 돈주기   
Berebere36 2020-01-01 답글쓴이 돈주기   
나도 공짜는 없다고 느낌 뭐든지
그래서 공짜로 빼먹으려는 거지새끼들 걸러냄
ㄱ그리고 누가 그러더라 니가 알고있는 좋은것들도 그냥 얘기하지 말라고
공짜라고 느껴저서 아무도 안듣는데
윤석킴 2020-01-02 답글쓴이 돈주기   
오 고마워!!
bo******** 2020-01-02 답글쓴이 돈주기   
ㄲㅇ
mu**** 2020-01-02 답글쓴이 돈주기   
근데 저렇게 통크게 10% 지불하고 나면 나중에 또 플젝 물어왔을때도 항상 같응 가격을 지불해야하는거 아니야?? 그럼 결국 나는 매번 비싼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는거잖아. 일은 하고 남는게 생기나?
ek****** 2020-01-02 답글쓴이 돈주기   
근데 어린 애들한테 보답하면
날 만만하게 보는 경우가 있더라고?
아 쟤 호구다
이런건 어떡해?
js***** 2020-01-02 답글쓴이 돈주기   
ㄴ그뒤토 싹끊으면됨
나도 이런적있거등 바로 뎀비기까지 해서 끊었더니 한동안은 노려보기까지함 그래도 쌩깜
윤석킴 2020-01-02 답글쓴이 돈주기   
나도 배운대로 돈드림
cy****** 2020-01-02 답글쓴이 돈주기   
너무 좋은글이야. 작지만 가진돈의 10퍼 드림.
식당일 전전하던 친구 있었는데
걔 스펙으론 죽어도 못가는 일자리 친하다고 내인맥으로 넣어줬더니
밥한끼사곤 좋은기회 있을때 알려주기 싫어서 입 싹닫던거 생각나네. 그이후론 걔가 정보고뭐고 물어봐도 입뻥끗도 안함.
yo**** 2020-01-02 답글쓴이 돈주기   
ㄴ yo 공감 22
커피 한 잔 안사는 그녈보며 손절욕구가 들지만 정보를 전혀 주지 않기로 굳게마음 먹고 시시껄껄한 얘기만 하다옴
hi**** 2020-01-02 답글쓴이 돈주기   
다 맞는 말.. 이렇게 세세히 풀어주는데 왜 십프로인지 이해 못하는거 보면 참 애잔쓰..
ee 2020-01-02 답글쓴이 돈주기   
제목에서 느껴졌어
아 그러네 싶다
몬스터헌터 2020-01-02 답글쓴이 돈주기   
마저부러 똑똑햐 값진 훈계임
로또 2020-01-04 답글쓴이 돈주기   
이거 어떤 사람이 나한테 반대로 알려줬었는데
갑자기 밥 사준다고 하면 100퍼센트 너한테 부탁할게 있는거라고
세상은 비지니스라고
사회 초년생이라 겪어보지 못했는데
그 말을 들은 얼마 뒤에 누군가 나한테 그짓을 함
거절 하지도 못하고 시발
밥은 함부로 얻어먹는거 아니다
su****** 2020-01-06 답글쓴이 돈주기   
이게 기본인데 말이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어
세상에 공짜가 없다 꽁으로 먹으려 하는 사람들 천지다
ss***** 2020-01-06 답글쓴이 돈주기   
언니!고마워 돈드림ㅋㅋ약소함
do****** 2020-01-06 답글쓴이 돈주기   
넘 좋다
di******** 2020-03-07 답글쓴이 돈주기   
근데 나는 이걸 이용할거 같다 ㅋ
사람 타입 마다 다를것 같아

밉거나 관심없는 후임이 아무리 마니 사줘도
뭔가 도와달라거나 정보를 원하는 느낌이 오면 나는 대충 둘러댈거 같아
답은 A인데 A”비스무리 하게?
아 역시 얘는 내게 뭔가를 원하는구나 생각도 들것 같고. 괜히 내게 뭔가를 사주는게 아니구나.

하지만 맘에 드는 후임이 내게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맘에 든다면 좋은 걸 주고 싶어 그냥 마음에 드니깐!!!
갓파더 2020-03-07 답글쓴이 돈주기   
ㄲㅇ
mu**** 2020-03-14 답글쓴이 돈주기   
어른한테 도움받는 팁 감사감사 기억해놔야징
ko**** 2020-03-14 답글쓴이 돈주기   
이거 진짜 진짜 공감
조금이라도 도움 받았다 생각하면 소정의 감사의 표시는 해야 한다고 봄

꼭 여시들처럼 받을 것만 다 받고
입 싹 닫는 애들.. 진짜 다시는 상종하고 싶지도 않고
아는 척 하고 싶지도 않음ㅋㅋㅋㅋ
ys***** 2020-04-06 답글쓴이 돈주기   
너무 당연한건데 모르는 사람 많음.
pr********* 2021-02-17 답글쓴이 돈주기   
값진 훈계22
br****** 2021-02-17 답글쓴이 돈주기   
언니 감사해요 달러 드릴게요
dl***** 2021-03-06 답글쓴이 돈주기   
ㅇㄱㄹㅇ...
mm***** 2021-03-07 답글쓴이 돈주기   
이거 정말 맞말이다. 이런 기본도 모르고 "어리니까 얻어먹는게 당연하지 이 꼰대새퀴들아 빼애애애애애액!!!!!!!!!" 이런 마인드인 사회 초년생 정말 많음. 돈이 없으면 문자나 카드 기프티콘으로 감사의 마음을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함. 당연하게 생각하는 후배들 자연스레 손절 칠 수밖에 없는게 사람 마음임. 물론 회사에서 팀장이 밥 사주는 건 잘 먹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하고 잘 처먹으면 되는 거고. 이 글 본문은 인생에서의 멘토급들을 얘기하는 것. (나이만 처먹고 어린 여자랑 밥 처먹는걸 데이트라고 착각하는 등 돌아버린 중년한남들은 잘 필터링들 하시고)
ce****** 2021-12-12 답글쓴이 돈주기   
매우 좋은 글♡
hk******* 2021-12-12 답글쓴이 돈주기   
맞음 이런 케이스는 10% 수수료로 주는게 맞음
안 받더라도 손에 쥐어줘야 함
제휴마케팅이 여기에서 나온 개념임 글쓴이 영업 좀 하나보네
가성비 한남 마인드로 살면 인생 안풀림

근데 이렇게 글쓰는 나도 이런거 존나 잘 못함 ㅋㅋㅋ
리레* 2021-12-12 답글쓴이 돈주기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조언
ba******** 2021-12-20 답글쓴이 돈주기   
고마워
fox 2022-01-07 답글쓴이 돈주기   
스크랩 도움 받고 고마우면 밥 사라 하다못해 커피나 작은 선물이라도.
yr***** 2022-01-07 답글쓴이 돈주기   
한 수 배우고 갑니다
배운대로 고마움의 표시로 달러 드리고갑니다❤
귀요미 2022-01-07 답글쓴이 돈주기   
밥은 을이 사는 거고 아쉬운 사람이 사는 것. . .
sh*** 2022-01-07 답글쓴이 돈주기   
경험의 값
ge***** 2022-01-07 답글쓴이 돈주기   
이거 너무 당연한 거 아닌가.. 선배들이 나한테 못내게 할 거 알기 때문에 화장실가는 척하면서 돈 계산한다. 도움 받으면 그 사람이 좋아할만한 걸로 꼭 선물도 한다.
세상에 당연한 건 없다는 것만 기억하면 됨..
XL******** 2022-01-07 답글쓴이 돈주기   
진짜.. 그냥 베풀었더니 당연한걸로 알더라
정말 모르는게 아니라 왠만하면 가성비 따지려는거 눈에 다 보이는데
근데 그것도 어려서 그런거겠지 하고 넘어가 줬더니 네트워크 자기거 만드려고 뒤통수 치더라.
그냥 순진무구해서 그런거면 모르는데 내 눈치 보면서 교묘하게 루트 만느는거 보고 놀랬다. 모를줄 알았는지. 화나기 보단 한심함. 지 복을 지가 차는
ca***** 2022-01-07 답글쓴이 돈주기   
반성함 ㅠㅠ 나 가성비충이었네...
pe***** 2022-01-22 답글쓴이 돈주기   
구구절절공감. 여자가 여자한테 꽁으로 정보 얻으려고 하는거 ㅋㅋ 다 내쳐진다
Ra******* 2022-05-12 답글쓴이 돈주기   
맞아맞아
고마우면 돈으로 표현 !!
ㅋㅋㅋㅋㅋ
그놈에 고마우면 밥 산다고
나도 좋은거 잘 처먹고 다닌다고!!!
ㅋㅋㅋㅋㅋㅋㅋ
10s10 2022-05-12 답글쓴이 돈주기   
꽁으로 정보 얻고 값을 치르는 거에 인색한 언니가 하나 있었는데 좀.. 보기가 그랬지이~
이것저것 물어보고 너한테 물어보면 꽁짜잖아~라고 말하던 그녀
ch****** 2022-05-12 답글쓴이 돈주기   
맞말이다
fi 2022-05-13 답글쓴이 돈주기   

사업자번호: 783-81-00031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8-경기광주-1339

경기도 광주시 경충대로 1422번길 42 204-501

문의: idpaper.kr@gmail.com

도움말 페이지 | 개인정보취급방침 및 이용약관

(주) 이드페이퍼 | 대표자: 이종운 | 070-8648-14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