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준비는 어떻게 하는가(138)
내쪼대로 2018-09-27
* 이 글은 '나는 남편과 돈문제 1도 없이 영원히 행복할꺼야' 혹은 '가족끼리 어떻게 돈 문제를 거론할 수 있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읽지 말아주길 바람 (뒤로가기 버튼 고고♡)


추석을 보내고 나니 언니들 결혼생각이 많아지는 것 같다

게시판에 시집갈 때 얼마가 필요하냐는 글이 보이는 것 같아 추천 글 때려본다

이 글은 결혼 준비 중 가장 예민하다는 돈 문제에 관한 글이다

가장 예민한 만큼 진실을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서 내가 써본다 ㅋㅋㅋ


# (미혼) 여자가 통장에 1억이 있으면 남자가 월매나 우수워보이겠어요?


(아아... 그는 가셨습니다.. 생민옹은 이 말을 남기고 미투로 가셨습니다...)

이 말은 김생민 옹이 영수증에서 한 말이다

생민옹이 미투로 가신건 참으로 유감인데

이 말 만큼 미혼 여성 복지에 뼈를 때리는 말은 없다.

아주아주 솔직히 말해보자

많은 미혼 여성들이 결혼하는 중 이유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하나의 팩터가

'미래에 대한 불안'이다

지금 내가 모아 놓은 돈이 쥐뿔 없고,

쥐꼬리만한 월급으로 집을 살 수 있을 것 같지도 않으며,

정년까지 회사를 다니는 건 죽기보다도 상상하기 싫기 때문이다

그래서

왠지 저 남자라면 한번 기대볼 수 있을 것 같고,

(요즘같은 시대에 100퍼는 못 기대더라도)

밥벌이의 고단함에서 내가 한 발 정도는 사알짝 빼고 살아도 될 것 같은 남자에게

살짜쿵 맴이 흔들리게 되어 있다

(아닌 언니들 있다면 진심으로 리스펙한다... 난 글러먹어쒀..ㅋㅋ)

그런데 처음에는 여진으로 흔들렸던 이 맘이

통장에 잔고가 부족한 언니들의 경우

나이가 들어가면서 강진으로 바뀌기 시작한다

나이는 차고 주변 고나리질은 시작되는데

모은 돈은 없고, 주변보니까 누구는 꼴랑 얼마 들고 시집가는 년들도 있다던데

난 뭘까... 이런 생각이 꼬리를 물며 정상적인 판단을 해하기 시작한다

이렇게 정상적인 판단이 안되서 나온 매물들을 우리는

'급매' '떨이' '사장님이 미쳤어요 물건' 이라고 부르는데

아주 안타까운 비유지만

이런 언니들 중 본인을 급매에 급처분 하는 언니들이 나온다

팔릴 때는 급매인지도 모르고 팔리다가 나중에 정신을 차리고는 땅을 치고 후회한다

이런 급처분을 막기 위한 최고의 무기는 바로 통장에 쌓인 오카네다

내가 통장에 1억이 있으면?

- 왠 병신가튼 생퀴의 멍멍이 같은 소리는 들리지도 않는다 (자체 음소거 효과)

- 결혼 준비하다가도 기분 나쁘면 쿨하게 판 엎고 나와도 된다

(왜 난 존나 안급하거덩? 뭐 요즘 1억은 돈도 아니라지만 막상 요즘도

여자가 1억 들고가면 웰컴인 곳이 널렸거덩? 메롱ㅋㅋㅋ)

- 친구년들 결혼 준비하면서 샤넬사고 불가리 시계 사는게 부러워?

까짓거 뭐 1억 모은 기념으로 600-700 한번 나한테 선물 줘 버리지 뭐 (간지모드)


라는 긍정회로가 나도 모르게 막 돌아가네? ㅋㅋㅋ

급할 거 없고 쫄릴 것 없어서 결국 이것저것 다~~~ 재보고 갈 수 있는

강같은 마음의 평화를 주는게 바로 오카네다



# 당신의 돈 문제는 아무도 해결해주지 않는다.


비록 짧은 생을 살았지만...

정말 인정하기 제일 싫은 말인데 살면 살수록 인정할 수 밖에 없는 말이 있다

"세상에 꽁짜 없다"

남자 잘 물어서 땡전 한 푼 없이도 시집가서 눈치도 안보고

여왕 대접 잘 받으면서 잘 먹고 잘 사는 언니들 많은 거 알아, 아는데!!

내가 아니면 장땡인거다.

저년은 공짜밥(시댁돈,남편돈) 먹을 수도 있지만 내가 공짜밥 못먹으면 끝인거고...

운 좋아서 돈 있는 집에는 시집 갔지만 눈칫밥 드럽게 먹을 수도 있는 거고..

인생에는 변수가 너무나 많다.

돈이라는 건 인생의 다양한 변수들에서 그나마 최소한으로 나를 지켜줄 수 있는

우산 같은 거다

그리고 이 우산은 빨리 마련할 수록 좋다

미혼언니들에게

20,30대의 자금계획을 결혼과 결부시키는 마인드부터 버리라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다

'결혼자금 준비'라는 작은 목표에 매몰되지 말고

한 인간으로써 경제적인 자립을 준비하라는 뜻이다

'결혼자금 준비'라는 소결론에 집중하다보면

다음과 같은 도시괴담이 꽤 그럴싸하게 들릴 수 있다.

[대표적인 도시괴담들]

- 여자가 집 해가면 팔자 쎄져서 별로야

(실제로 우리엄마가 한 미친 도시괴담 ㅋㅋㅋㅋㅋ나이 많은 엄마들 중에는 이런 사람 가끔 있는 듯)

- 여자가 혼수비용만 마련하면 됏지 뭐 그럼 한 5000이면 되겠네???

(나머지는 다 써버리자 +_+!!!)

- n년 뒤에 결혼할 꺼니까... 지금 부동산/펀드 같은데 묶어두면 곤란하니까 그냥 적금넣자


-->>> 언니들의 경제적 자립을 해하는 아주 위험한 도시괴담들이다

언니들은 결혼을 위해 태어난 사람도 아니고, 결혼이 인생의 종착역도 아니다

언니들 그냥 잘먹고 잘살고 싶은거잖아?

그럼 하루라도 빨리 돈 모으고 굴리고 내 몸 하나 누윌 집 한칸 마련하고

이런게 너무 당연한 건데

우리나라는 남자는 집 여자는 혼수라는 왜곡된 결혼 문화가 오히려

2030 여성들의 경제적 자립에 독이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오히려 남자들은 이런 압박때문에 제테크에도 눈을 빨리 뜨고 돈도 빨리 모아서 선순환을 일으키는 것 같다)

돈을 한푼이라도 더 모으고 투자도 적극적으로 하자

내가 돈이 많으면 결혼준비도 더 행복하게 할 수 있다

(왜? 내돈이니까...ㅋㅋㅋㅋ)


# 결혼준비의 대명제 = 내가 갖고 있는 돈은 무조건 부동산에 묻는다 (혹은 현금으로 꿍쳐 놓는다) 그리고 혼수는 카드 할부 n개월로 사서 남편과 함께 오순도순 갚는다


라고 말하면 미혼의 친구들은

"왠 미친x"

이런 눈빛으로 날 바라본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지만 기혼녀들은 옆에서 조용히 (포인트는 조/용/히 -> 이런말은 다들 크게 안한다 나만 크게 하고 미친년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고개를 끄덕인다

사실 나도 미혼때는 이런 급진적인(?) 방법은 꿈에도 생각지 못한 등신이었지만 ㅋㅋ

결혼의 현실을 마주한다면 이 방법이 얼마나 현명한 방법인지 알 것이다

언젠가 결혼을 하면서 이혼에 대한 생각도 함께 한다는 글을 읽은 적이 있는데

아주 중요한 마인드라고 생각한다 혼수 준비에서도 이런 마음가짐 적용은 필수다

자 그럼 이혼할 때 가장 중요한 '돈'의 분배가 어떻게 되는지 역추적을 해 봐야겟지?

이런 생각하고 결혼 준비 하는 언니야들은 아마 없을꺼야...ㅋㅋㅋ

(아마 알면 못해서 아무도 안가르쳐 주는 걸꺼야 ㅋㅋㅋㅋ라고 나는 생각한다)


1. 결혼 전 생성된 재산은 그 기여분에 따라 재산 분할 된다

-> 2000만원만 들고 갔다고 기뻐한 언니들... 급하게 돌아오는 경우엔

2000만원만 들고나와야돼... 그것도 언니가 그 2000만원을 집(부동산비)에 묻어서

사용처가 깔끔하게 증빙되는 경우에 그나마 험한 꼴 덜 보고 2000 건지는 거고

혼수나 예단으로 어영부영 쓴 경우라면 반에 반도 못 건질

확률이 99퍼임. 언니들이 가진 돈은 (작은 돈이라도) 무조건 주택 전세나

매매자금에 같이 묻어두고 혼수나 예단은 무조건 카드 n개월 무이자 할부로

반띵하고 같이 갚아가라는 꿀같은 조언은 여기서 나오게 된다...

중고나라 들어가봐

가끔 무더기로 신혼살림으로 추정되는 살림 파는 애들이 그거 얼마에 파는지...

아 물론, n개월 할부 기간동안 자동 이혼 숙려 기간이 될 수 있는 장점도 있음 ^^

(결혼하는 사이에 이렇게까지 해야돼? 라고 생각하는 언니들 분명 있을텐데

요즘 급하게 돌아오는 사람들이 좀 마느다... 그르타...?ㅋㅋㅋ

급하게 ㅈ되지 않는 최소한의 방법이라고 해 두자)



2. 반반 주장하려면 최소(진짜 최소로) 10년 이상 살고 맞벌이에 애 하나 이상 까고 와

그럼 한번 생각은 해 볼께 -> 이게 현재 우리나라 법원의 스탠스다

반반 주장할라면 진짜 이거는 또 너무 세부적으로 들어가야되서 케바케긴 하지만

아주 거칠게 말하자면 최소 10년 이상 (10년도 인정안될수도 있음... 20년 봄)

애낳고 살면 대충 반반의 기여도가 있다고 보는 것 같고

또 맞벌이 유무, 첨에 각각 얼마 들고 왔느냐 등등 여러가지를 종합적으로 보는데

(남녀 재산의 차이가 크면 반반은 또 어림없을 수도 있고 ex, 이부진-임우재)

암튼 정리하자면

당신이 조금이라고 젊고 창창한 여자라면 2000만원 들고 들어가서

남자재산 10억의 반띵 5억 뭐 이렇게 들고 나오기는 정말 하늘의 별따기라고

보시면 되고요

다 늙고 힘없는 할머니 정도 되면 법원에서 할매 그 동안 고생허셨소 여기있소 반띵

이렇게 인정해준다는 뜻이다.


3. 이혼시 위자료는 최고액이 5000만원이다

남자가 아무리 천하의 개 쌍노무 시키 짓을 해도, 여자가 너무 유명해서

세상에 너무 많은 쪽이 팔려 돌아가시기 일보 직전이라도

우리 법원이 여자에게 허락하는 위로금은 5000만원이 전부다

김주하 알지?

대한민국에 김주하보다 잘나고 유명한 여자는 아마 별로 없을 꺼다만

위자료는 5000만원이 땡! 남자가 나를 속여서 결혼을 하고, 온갖 방종을 일삼은데다

테레비만 틀면 온 대한민국이 내 이혼얘기를 해서 미쳐 돌아가시기 일보 직전이라도

위자료는 칼같이 5000만원만 나온다

나머지는 재산 분할 싸움인데... 뭐 그렇습니다...말잇못...


4. 대한민국에서 양육비는 남자의 favor (호의)이지 의무가 아닌건 알쥐?

이건 이제 좀 유명해져서 언니들 다 알거라고 봐

독일같은 선진국에서는 이혼을 해서 남자가 양육비 의무가 있으면

국가에서 남자 월급에서 양육비를 공제한 뒤에 여자 통장에 쏴준다고 하던데

개한민국은 자동이체 시스템이 안 돌아가는지 절대로 이런 법은 도입이 안되더라고?

^^^^^^^^^^^^

예전에 어떤 이혼전문 변호사 칼럼에서 읽은 적이 있는데

자기가 수많은 이혼 케이스를 다뤘지만 전남편이 속안썩이고 양육비 매달

따박따박 이체하는 여자는 딱 한명봤다면서 아마 그 여자는 전생에 유관순이었을

거라고 하더라.... 역시 말잇못...




오늘도 어김없이 혀가 너무 길었어 언니들...

마지막에 이혼에 대한 팩트폭행으로 몇몇 언니들 심란하게 만들었음 미안혀...

그치만 결혼이란 건 내가 선택한 계약이기 땜시

남자가 앵간한 잘못을 하지 않는 이상은 물리기도 힘든 십자가 같은 거라는 걸

언니들이 알아줬음 조컸고...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이것저것 다 알고 결혼하는 것과 아닌 것과는 하늘땅 차이라고 생각해

결혼이 이런 십자가라는 걸 알고도 이 남자와 함께 걷고 싶다고

결심한 결혼과,

소꿉장난같은 장밋빛만 꿈꾸고 결심한 결혼은 그 무게감이 다를거라고 생각하거든.

이런거 다~~~ 생각해보고,

100번 1000번 심사숙고 해 보고

내가 아깝지 않는 남자에게만 손을 내미는 언니들이 되었으면 하는 맴으로

긴 글을 적어보았옹

누군가에게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려 ♡ 뿅!



언니존나맞는말
혼수에쓴돈은 되찾기도힘들어. 중고가구누가삼,
집에 넣고 지분 으로 넣는게 짱
돈준다
lo******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따봉
ll****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오카네 드렸스무니다

왠지 이 글로 할말 다 하신건 아닌것 같은데 다음 편도 구다사이
je****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맞는말 ㄹㅇ
mi*****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후 언니 좋은글 넘나 ㄱㅅㄱㅅ 돈줬어
mm*****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너무 너무 좋은 글이군요 속이 시원하다
ooweas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돈드림 언니 고마워 뼈에 새기고 나중에 더 감사해하게되길 !
su********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ㅇㅇ 이것이 현실이다
더더 연재해주길..!
호두*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맞아 나도 그래서 돈 든거 다 집에 묻고
혼수는 친정에서 사준거랑
남편이랑 공동카드로 해서 갚았어
고스란히 들어간거 보여야 나중에 뺄 수도 있고..
그리고 애를 안낳거나 계획보다 자녀수 줄여서
맞벌이 계속 할거야 그건 내돈이니까..
ko******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언니 그럼 남자가 집이 잇다고 하면
내가 그 집에 지분 등기 등록하고(내 돈주고)
그 집에서 원하는 예단은 남자돈으로 하자고 하면
<< 남자 입장에선 손해보는건 없나..?
반발할까봐서
만약 대출이 없으면...?
mi****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와 근데 왜 이런거 밖에선 안알랴줌?
이런걸 여자들한테 꼼꼼히 알려줘야 뒤탈도 없고 결혼도 심사숙고 하잖아
bonjour12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오 넘조아 울언니가 결혼전에 이글을 읽었어야했는데
la*****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돈드렸읍니다 다음편도 꼭...
oh*****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오케..
le****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이언니 피가되고살이되는글일쎄 돈드림!!
lo******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뼈에 새깁니다 감사감사.
se*****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진짜 좋은 글이다!!
bl********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언니..없는 돈 드렸어
진짜 피되고 살되는 글 고마워 ㅠㅠ
as******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현자다 현자!!! 언니 또 써줘~!
na*****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결혼준비 이혼 준비를 위한 글이다. 고마워!!
se******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엄청난 글을 봐부럿다 ㄷㄷ
딸래미 있는 집집마다 진짜 이런거 잘좀 가르쳐야댐...
cr**********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돈 줘야겠어 ㅋㅋㅋㅋ
ca**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고마워 .... 최고다
mi****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좋은 글이닷
덧붙여 혹시 결혼할 경우, 결혼한 후에도 나를 위한 비상금은 항상 모아두어야함

na****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와~~진짜 한편의 칼럼을 보는듯 정리가쏙쏙이네.이언니말 다맞음.나도 결혼비용 1억중에 5천은 집값에 보탰는데 어른들이 혹시나 잘못되더라도 그건 니돈이니까 예단안하고 집값보태는게 현명한거라고 다들 그러셨음.혼수같은건 감가상각이 심해서 1년만지나면 중고됨. 그리고 결혼할때 여자도돈있어야 자기하고싶은대로 끌고갈수있고 쓰니말대로 결혼후에도 비상금이있어야 심리적으로 불안하지않음.어른들이 축의금 다주시면서 한 이천만원은 통장에묻어둬라고(남편몰래) 그러셨음
wh********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역시 난 아직 준비가 안되었군
좋은 글 고맙다
jh********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언니들이 달아줬던 댓글들 이곳 저곳에 있었는데 이렇게 모아줘서 고맙네 수고했어 ㅜㅜ
ad*****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ㅋㅋㅋㅋ 이 언니말 존나 맞아

나도 그래서 결혼하는데 혼수 1도 안해가고 무작정 내명의로 집부터 샀다

심지어 내집에 남편돈까지 들어갓는데도 남친은 너가 똑똑해서 우리 집이 두채가 됐다고 지금은 너무 조아하고 날 여왕대접해줌 ㅋㅋㅋㅋ 바보

그리고 언니 우리는 남친 명의로 아파트 한채 내 명의로 아파트 한채 있어서 1가구 2주택이거든

근데 혼인신고를 최대한 늦게하고 3년이내에만 팔면 세금이 면제더라고

언니랑 부동산 애기도 좀 하고싶다 나
bo******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얻어맞고 갑니다~ㅋㅋㅋㅋㅋㅋㅋ 개좋아 이런 글! 계속 써줘!!
yo******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딱 고민중이었는데 좋다좋아 속시원♡
거미**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돈드림
ju*****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계속 연재해주라 언니
bo********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마음 표시는 모니모니해도 돈임
돈 드리구 가여 성님
ro******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이거 완전 백퍼 맞는 얘기임.
심지어 외국은 애라도 낳음 이혼할때 그게 방패?가 되어 재산분할이라도 할수 있겠다만 우리나라에서 애까지 있는 여자가 이혼을 할라치면 빈몸뚱이로 나오는 내몸뚱이에 자식까지 혹으로 달고 나와야함 이혼으로 멘탈 나간상태에 돈은 한푼 없고 자식까지 달고 나와야 하는 상태면 여자는 고생 존나 대굴데굴 하는 진짜 사회 최 하위층 삶을 살아야함
그나마 이혼때 자식은 내가 키울테니 너만 나가라고 하는 애라도 떠맡는 정도의 시댁이면 양반임 니새낀데 왜 내가 고생하며 키우냐고 난 새끼도 필요없으니 여자한테 니새끼 니가 데려가라고 나몰라라 하는 경우도 있음.
남자 물어서 살다가 뭐 하나 꼬투리만 잡혀서 수틀리면 우위잡고 재산 다 뺏고 이혼해서 그돈으로 잘먹고잘산면된다????ㅋㅋㅋㅋ이거 개소리임.
위자료 30-40년 살아야 그나마 2-3천 이고
보통 여자들 10년 이내 살다 나오면 1천만원이 최고, 그나마 3-4년에 이혼은 그냥 그대로 몸뚱이 갔던대로 몸뚱이만 고대로 다시 나온다고 생각하면됨
그야말로 이런상황에 위자료도 천만원이라도 챙겨주면 남자 양반임.
이혼할때 혼수한거 남자가 내가 해온집 그대로 가져갈테니 넌 니가 해온 혼수 가져가라하면 이혼하는 판국에 가치도 다 떨어지고 중고가된 혼수가전은 쓰레기이자 짐덩이임.
이혼도 힘들어 죽겠는데 남자가 저리 나오면 그거 중고시장에 내다팔아야할때 자기가 산 금액이 있는데 팔때 가격들으면 가뜩이나 멘탈 나갔는데 뒷목잡고 쓰러짐.

그래서 결론은 뭐다? 시집갈때 물론 경제력 ,돈도 중요하지만 남자 인성부터 보라고.
진짜 한국 여자가 이혼으로 얻을수 있눈건 아무것도 없으니 남구법 이게 최선임.
나를 비롯 주변에 친구들보면 진짜 결혼 생활은 복불복이라는 생각이 듦.
그 한치앞도 모르는 복불복결혼 생활에서 남구법은 정말로 중요하고 그다음 내돈 내가 들고 있는거 정말 중요하다
이 언니말대로 집에 큰돈으로 보태고 혼수및 가전은 함께 카드로 해서 같이
갚아나가길....추천한다
아니면 나눌때 나누더라도 최소한 집 공동명의라도 ㅎㅎ 안그럼 신랑이 집 몰래 빼버리는 경우도 있음
pi*******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굿....돈줘야된다 진짜 이런글
모든 인터넷에 다 퍼져서 여자들이 마니마니 바야대
Dy***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이열 므찐언니여 열씨미 돈모아야겠다 감사하오
누추한 저의쩐을 바다주시소
se***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고맙읍니다..고맙읍니다..
ravender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이 글은 박제되어야한다
se****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주옥같은 글 잘 읽었다 고맙다
마루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ㄴㄴㄴpi 2222222
맞아 인성조은남자 골라야 오장육부행복함
얼굴못나고 성격매력없어도 나편하게해주는사람 그런남자랑 살고있음.물론 직업 재력은빵빵ㅋ
내남편은 나 환절기에 콧물이라도 살짝나면 집안일 이고뭐고 하지마라고 알아서다해놓고 당장병원가자고 끌고나가고 부부동반 모임있으면 혹시 내가불편해할까봐 조심스레 같이갈수있냐고 제안암.내의견이 제일우선이고 늘남편에게 존중받는 아내라는걸 느끼고살고있어.진짜 돈은많을수록좋고(내돈이든 남편돈이든 다다익선,시작할때 남보다 10년 20년 앞서갈수있고 시작자체가다름) 남자인성 진짜중요해!! 시댁인성도!!
진짜 이런이드글보면 지금남편만난게 조상신이 도운것같고 남편이 더이뻐보임ㅋ 어쨋든 이드는참현명한사람들이 많은듯해.남편이랑 연애할때라도 이드알게되서 참다행ㅋ
wh********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좋은말씀 많이 부탁드려요. 달라 드립니다.
ic****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여자도 돈 있어야 당당함.
결혼해서 전업 하면 얼마나 남편 눈치 보이는데.
안 그런사람도 있다지만
그래도 그게 쉬운게 아니야.
he********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ㄴ 좋남이 우선임 진짜
그리고 시부모가 돈이 많은거고 재산 처리해놓으면 이혼할 때 10년 이렇게 살아도 재산 거의 못 받는다 ㅋㅋㅋ
언니들 중에 부자집 가면 그 돈 내꺼처럼 쓸거라고 생각하는 사람 많은거 같아서 댓글 많이 적었었는데

가난한 집에서 시집가서 10년간 부잣집에서 전업으로 돈 나름 펑펑 쓰고 살다가(눈치는 당연히 봄) 이혼 당하고 인생 망한 사람도 봄
시댁에서 처음에 친정 빚도 다 갚아주고 감싸서 데려감 ㅎㅎ 근데 그래도 며느리는 며느리 ㅋㅋㅋ

당장이 문제가 아님 결혼은 시작임 끝이 아니라
그리고 남자도 기본적인 능력있어야함
그래야 지 부모한테 안 흔들림
ad*****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맞아맞아ㅋㅋ ad언니말대로 결혼이끝이아냐 또다른시작임.결혼했는데 남편이 돌변해서 맨날욕하고 바람피고뚜드려패면 어쩔거야?? 본인은 몸만와서 오갈데도없으면? 자식까지있으면 더러워도참고살다가 암걸린다. 참고로 우리시누이 광장이라는 로펌에서
억대연봉받으면서 잘나가던 이혼전문변호사하다가 경력직으로 의정부법원 판사로가셨는데(판사는 경력직으로도뽑더라.변호사출신 검사출신 고루고루) 남펀한테 물어보니까 결혼할때 집값 누나가 더마니 더보탰대ㅋ매형이 그때 행시합격하고 사무관한지 얼마안되서.여자가 판사인데도 몸만들고시집안가ㅋㅋ
wh********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너넘너모무 너무좋아 사랑해
sd*****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결혼 후 여자한테 유리한 돈관리방법도 알려주세용!!!
cm*****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씨발 결혼 안하고 말지
pw****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언니들 돈은 매우 중허다.

친구들 많이 결혼해서 다들 애 둘셋씩 있는데 나 혼자 미혼에 낼모레 마흔 바라보고 있는 시점에서 그네들이 제일 부러워하는 게 뭔지 알아? 노후 보장은 내가 제일 잘 되어 있다고, 혼자 쓸 수 있는 돈 있어서 좋겠다고.

시댁이 아무리 개부자라도 친정이 아무리 넉넉해도 본인 손에 편하게 쥐어진 돈 없으면 계속 남 눈치 보고 살게 되더라. 다들 남의 돈 편하게 잘 쓰는 복을 타고나면 좋겠지만 그건 일단 내 손에 쥐어진 돈만큼 확실한 건 아니니까.
aida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현자시여
내돈을 받으소서!

띵문 갓띵문
진미오징어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감사 ㅅㅋㄹ
lo******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맞어 ㅋㅋ 결혼후 여자에게 유리한 돈 관리법 부탁드립니다 ~~~ 달라 놓구 갑니다 총총
mi****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너무 좋당 언니 더써죠 ㅋㅋㅋㅋ 돈드림 ><
결혼이든 혼자살든 only 내힘으로 내앞가림해야 하는 1인으로써
얼마전에 구찌백 너무 사고싶은거 참았거등(명품 하나도 없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시 동기부여 된당 고마워!!!!
so******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4달러 줬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글 더 부탁해
혼수는 무조건 n개월 오순도순 함께 갚기!!
wh******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갓띵언글 오늘부터 일억모으기 들어갈게여 언니
5년안에 꼭 1억모아진다
연애는 꾸준히하되 나혼자 평생 잘먹고 잘살게된다
mu******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일하기시른데 ㅠㅠ
mi*******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언니 돈줬다 ㅋㅋ 결혼이 내 인생에 목표가 아니란 생각으로 가까운 미래인 1억 모으기부터 시작한다!!!! 시발 내 인생 화이팅 ㅋㅋㅋㅋㅋㅋㅋㅋㅋ
be*****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이언니너무고맙당!!
알라븅♥♥♥
Tibia를 때리는 말이다
lu*********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감사합니다 돈드렷슈
sh***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구구절절 옳은데... 돈모으기가 쉽디않다.... 하 쓰긴 넘쉽고 1억의 길은 멀고험해 ㅠㅠ
ch******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딸라줬따!!!!!!
ta***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돈줬다 고맙다 앞으로 글 많이 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Qm*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이런거 넘 재미썹
머어땡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감사
tori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성님 다음에도 글 써주시길 바라며..
소소하지만 돈 드림니다
se******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존나 좋은 글이다.
be******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돈드림
se*******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우왕 완전 좋음
jieun8831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뼈때리는 글이다.
돈 드립니당
za***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이 언니 혀가 계속계속 길었으면❤️
ef****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처음으로 5딸라드림
이런글 마니써줘 언니
fp********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워 언니 딸라 줄수바께엄다 고마워진짜
pr*******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나 유분데 ㅇㄱㄹㅇ. 근데 난 빈손으로 결혼해서 그나마 덜 손해 본 느낌(?).
yo*******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띵문 감사
결혼 후 돈관리도 썰 풀어주라 ㄱㅅㄱㅅ
ak****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나 옛다 처음해봄♡ 언니도 글도 넘 맘에 듦
허황된 부자남자 쫓기보다 훨씬 현실적임
pa********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난 이글 안봤으면 어떻게 살고 잇었을까.... 완전 잘봤어언니 대박이야
no*******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현금으로 어케 꿍치지!
걍 내통장에 있는걸론 안되는건가!ㅋ
Nana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ㄴㄴ 남편이모르는 비자금통장 만들어놔야지ㅋㅋ
결혼1년차 비자금2100만원 모음ㅋ일단 5천을 목표로!!
wh********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나도 옜다 처음 해본다
고마워 언니
ki****** 2018-09-27 답글쓴이 돈주기   
결혼하면 경제권 누가 어떻게 관리하는지 팁두 부탁행
no******** 2018-09-28 답글쓴이 돈주기   
내 자금은 부동산에 명심명심하겟슴다 ㅋㅋㅋ
or******* 2018-09-28 답글쓴이 돈주기   
내가 이래서 대학교때 용돈 받은거부터 시작해서 악착같이 차곡차곡 모아서 통장에 저축했다. 내가 얼마 가지고 있는진 부모도 모르게 함.
늙어 죽는 순간까지 비자금 손에 쥐다 갈거임.
ar***** 2018-09-28 답글쓴이 돈주기   
정말 좋은 얘기다. 고마워

근데 궁금한거 하나
이미 한 결혼 물리기 어려워?
난 괜찮은 사람 있음결혼 하고 별로면 말고
세번쯤 결혼해도 되겠군 이라고 생각하고 잇었는데
남자가 이혼 반대할 경우 타당한 이유가 없으면 어렵다는겨?
cl***** 2018-09-28 답글쓴이 돈주기   
ㄴㄴㄴ 남자한테 바람폭력도박같은 결혼생활을 유지하기힘든 치명적인 귀책사유없으면 이혼안돼.성격차이로 둘이 합의이혼하면 절차가 수월한데 남자가 이혼반대하면 소송으로가야됨.소송가봣자 남자가잘못한거없으면 위자료능커녕 여자가 기여한재산이 없고 빈몸으로 시집왔으면 빈몸으로 나가야될거야

그래서 결혼이 애들장냔이냐?고하는거임
wh******** 2018-09-28 답글쓴이 돈주기   
돈 드립니다 이드에서 제일 도움되는 현실적인 글..
si****** 2018-09-28 답글쓴이 돈주기   
유흥탐정하고 일희일비 하다가 소장 블루댓글읽고 정신차리고 이 언니 글처럼 살기로 했다 결혼이 내 인생 목적이 아니니까!!! 언니 고마웡❤️
be***** 2018-09-29 답글쓴이 돈주기   
나 기혼인데 개공감해
그리고 결혼 준비 하면서 이혼 준비도 같이해
아이러니하게 내가 이혼을 준비하고 대비하고 생각할수록 남편은 더욱 내 발밑으로 기어 들어오며 부부 관계는 더욱 좋아진다
so*** 2018-10-01 답글쓴이 돈주기   
20대부터 서울아파트 살 각오로 돈 모아야...
dk******** 2018-10-01 답글쓴이 돈주기   
오카네~ ㅋㅋㅋㅋㅋ
ca******** 2018-10-01 답글쓴이 돈주기   
언니 너무 글 찰지게 잘써..
캬..
돈도 능력도 없는 나지마는,,
모르는거보다 낫다 이런건 진짜로
bi****** 2018-10-01 답글쓴이 돈주기   
옛다 돈바더라
da***** 2018-10-01 답글쓴이 돈주기   
이 글도 달러드립니다 ㅋㅋ
on******* 2018-10-01 답글쓴이 돈주기   
이런 귀한글을 왜 이제야 봤을꼬... 고마워 언니!!!! 오딸라!
im******** 2018-10-16 답글쓴이 돈주기   
스쿠랩
gi****** 2018-10-25 답글쓴이 돈주기   
와..대단한글이다
ju***** 2018-10-29 답글쓴이 돈주기   
지금 만나고 있는 남자 이혼남인데
양육비 존나 꼬박꼬박 주던데
좋남이라고 좋아해야 되는건가....ㅋㅋㅋㅋㅋㅋ
bl******** 2018-10-29 답글쓴이 돈주기   
나도 5년간 모은 돈, 다른 지역에 집 사서 갭으로 다 넣었어.
갭투자라 하지 못할 갭이지만 결혼해도 못 쓰게 묶어놓는다 생각하니 백번 잘했다 싶음 ㅎㅎㅎ
dn****** 2018-10-29 답글쓴이 돈주기   
이거 ㄹㅇ이야 나 아는 남자애가 지가 여자면 결혼할때 혼수 다 카드로 해서 남편이랑 같이 갚을거라고 함 ㅋㅋ 어차피 집도 같이 갚아야된다고 ㅋㅋㅋ
ki***** 2018-11-25 답글쓴이 돈주기   
결혼전 돈문제나 이런거 존나 맞는말만 썼다
12***** 2018-11-26 답글쓴이 돈주기   
bonjour>>원래 세상은 여자 복지에 관심 없어서요 ㅜ
tm****** 2018-11-26 답글쓴이 돈주기   
나 여기서 궁금한거 있어 만약 남친이(남친명의임) 2억짜리 집이있고 5천만원 담보대출로 잡혀있으면 내 현금으로 담보대출 갚아주면 그것도 나중에 부동산에서 내 지분 증거 되는건가? 근데 내가 갚았다는걸 어떻게 증명할수있지? 내 생각에 나머지 혼수같은것은 남친이랑 나랑 카드 만들어서 빚내서 살면서 갚는거지 그게 낫지 않나?
ho**** 2018-11-30 답글쓴이 돈주기   
선배님덜아
스드메나 신행 비용은 어떻게 해??
이것도 반반?? 아니면 남친카드로 하고 갚기?
mo****** 2018-12-21 답글쓴이 돈주기   
ㄱㅅ
p0**** 2019-01-22 답글쓴이 돈주기   
와 감탄
ma********* 2019-01-23 답글쓴이 돈주기   
오딸라드림
go******** 2019-02-23 답글쓴이 돈주기   
돈 드렸음~ 감사^^
so******** 2019-02-23 답글쓴이 돈주기   
언니 건강 문제도 크리티컬한거 같아.. 집안에 암이라던지 지병 같은 거..
블룸 2019-03-11 답글쓴이 돈주기   
# 결혼준비의 대명제 = 내가 갖고 있는 돈은 무조건 부동산에 묻는다 (혹은 현금으로 꿍쳐 놓는다) 그리고 혼수는 카드 할부 n개월로 사서 남편과 함께 오순도순 갚는다

이 말 진짜 대박인듯! 언니 감사해요
ko***** 2019-04-04 답글쓴이 돈주기   
ㄲㅇ (하트)
sn******* 2019-06-02 답글쓴이 돈주기   
개명문.. 이게 현실이지
ee 2019-06-02 답글쓴이 돈주기   
ㅇ이 글은 돈을 줘야해!!
on*** 2019-06-19 답글쓴이 돈주기   
결혼준비
ca******** 2019-06-27 답글쓴이 돈주기   
떙큐! 돈드림
ch****** 2019-07-20 답글쓴이 돈주기   
언니 너무 고마워
돈벌어서 내집부터!!
Scarlett 2019-08-23 답글쓴이 돈주기   
와언니 글 고마워
sh*** 2019-08-23 답글쓴이 돈주기   
끌올끌올 무조건 뇌에 새겨야하는 갓띵-문
우귀 2019-11-22 답글쓴이 돈주기   
주기적으로 복습
추천요뎡 2020-07-11 답글쓴이 돈주기   
월간이드처럼 읽어야 할 글입니다
로빈훗ㅌ 2020-08-13 답글쓴이 돈주기   
언니 글더써줫음좋겟다제발ㄹ
mm***** 2020-08-13 답글쓴이 돈주기   
이 띵문을 왜 이제봤지ㅋㅋㅋㅋㅋ
재롱이 2020-08-13 답글쓴이 돈주기   
아빠돈은 누워서 발로 받고
남편돈은 서서 두손으로 받고
아들 돈은 엎드려 절하며 받아야 된다고
이언니가 알려줬는데...다시 읽어도 지립니다
re****** 2020-08-23 답글쓴이 돈주기   
굳 레전드 글
m_******* 2020-08-23 답글쓴이 돈주기   
주기도문이 아니라 이 글을 매일 읽어얄듯
cl******** 2020-08-23 답글쓴이 돈주기   
ㄱㅆ) 얘듀라 그럼 내 블로그 놀러올래? ㅇㅈㄹ ㅋㅋㅋㅋㅋㅋㅋ

https://m.blog.naver.com/lol_girl
내쪼대로 2020-08-23 답글쓴이 돈주기   
전에 달러 너무 조금 줬길래 취소하고 다시 드렸슴다
언니글 읽고 충격받아서 뇌에 새겨놨다가 이번에 실천했다 등기완료되면 후기쓸게
s* 2020-09-15 답글쓴이 돈주기   
이 글 보고 비혼결심ㅋㅋ 난 일하는게 나은듯
sj******** 2020-09-15 답글쓴이 돈주기   
이런거 빠간데..그럼 집에 내돈중 반정도 보태고 나머지 내 통장에 넣어두면 이혼할때 그통장돈도 분할해야되는거야?
그럴거면 올인해서 전부 집에 넣고 결혼후에 다시 모으는게 나은가?
읏짜 2020-09-15 답글쓴이 돈주기   
나도 결혼생각할때 이혼도 같이 생각하는데 사람들은 왜 시작도 안하고 끝을 생각하냐고 한심하게 보드라.. 암튼 좋은글 감사
se*** 2020-09-15 답글쓴이 돈주기   
짱이야..
be******* 2020-10-30 답글쓴이 돈주기   
뼈에 새기는 밤
sh*** 2021-01-03 답글쓴이 돈주기   
나이들고 다시봐도 맞는말 대파티
장코* 2021-02-21 답글쓴이 돈주기   
ㄲㄹ
알렉******* 2021-06-04 답글쓴이 돈주기   
끌올
********** 2021-07-05 답글쓴이 돈주기   
맞말인게 이혼도 변수로 넣고 결혼생각해야. 결혼은 진짜 현실이거등
12***** 2021-07-12 답글쓴이 돈주기   
이 언니 덕분에 집 사서 잘 먹고 잘 살고 있습니다
to****** 2021-09-07 답글쓴이 돈주기   
야 이건 결혼해찌만 돈줘야한다...구구절절 맞는말이여
im******* 2021-09-07 답글쓴이 돈주기   
이런 글 진짜 여기니까 올라온다. 최근 사는 집 철없는 언니 몇 년 못 살고 거지남자랑 이혼했는데 친정 아버지가 우겨서 집 살때 돈 얼마 보태고 공동명의 하고 딱 쓰니 조언대로 갹출해서 혼수 사서 카드로 같이 갚았대. 다행히 남자새끼 빈털터리 줄 건 없지만 여자가 돈 넣은 집 지분율이 높아서 집 값 오른만큼 고대로 들고 간다고. 결혼은 현실이다
as***** 2021-09-07 답글쓴이 돈주기   
너무똑똑한 언니다 마니배워갑니다
bo** 2021-09-29 답글쓴이 돈주기   
주변에 이런생각가진여자 거의없더라
대부분 남자를 너무 믿고 철썩같이믿음
남자들 대가리굴려서 맞벌이각재고 입털고비위맞출동안 여자들은 웨딩촬영에들떠있음
애낳고 어떻게살지 빤히 보이는데
(애초에 경제력있는 남자고르는 여자도 잘없고 비슷하게벌거나 조건쳐지면서
<비위맞추는=성품좋은> 남자고름)
정말 좋은글
인생은 1인분임..
하향혼만 보다보니 비혼들이 똑똑해보이더라
그들도 물론 외로워하지만 하향혼에비할바는아님
디엠 2021-10-11 답글쓴이 돈주기   

사업자번호: 783-81-00031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8-경기광주-1339

경기도 광주시 경충대로 1422번길 42 204-501

문의: idpaper.kr@gmail.com

도움말 페이지 | 개인정보취급방침 및 이용약관

(주) 이드페이퍼 | 대표자: 이종운 | 031-762-0586